뷰페이지

송영길 “잠자는 호랑이 건드리지 말라고...尹, 朴 말 곱씹어 봐야”

송영길 “잠자는 호랑이 건드리지 말라고...尹, 朴 말 곱씹어 봐야”

임효진 기자
입력 2021-09-14 20:17
업데이트 2021-09-14 20: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 9. 13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 9. 13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야권의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해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배후설 주장에 대해 “(박 원장이) 잠자는 호랑이를 건드리지 말라고 했다”고 말했다.

제보자 조성은씨가 고발사주 의혹 보도 전날 박 원장과 오찬한 사실이 알려진 것을 바탕으로 국정원 배후설을 주장하는 국민의힘을 겨냥한 것이다.

14일 송 대표는 YTN에 출연해 “괜한 물타기로, 핵심은 손준성 검사 명의 텔레그램으로 보내진 문건을 누가 작성했고 어떻게 전달됐는지 밝히는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송 대표는 “제가 알기로도 윤 전 총장이 (검찰)총장 시절부터 박영선·박지원 (당시) 의원과 긴밀히 소통했던 관계로 안다”며 “박 원장의 말을 곱씹어 보길 바란다”고 했다.

그러면서 “박 원장이 임명된 게 지난해 7월 29일이고, 지난해 4월 총선 때 이 사건이 발생했다”며 “그땐 박 원장이 국정원장도 아니었고 여당 의원도 아니었다. 어떻게 (개입을) 한다는 것인가”라고 반박했다.

이어 “범죄 현장을 목격한 목격자가 (목격 사실을) 경찰에게 오늘 말할까 내일 말할까를 논의하는 게 범죄 사실을 사주한 것은 아니다”라며 “이미 발생한 범죄를 밝히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조씨가 한 언론 인터뷰에서 해당 의혹 보도 시점과 관련해 ‘우리 원장님이나 제가 원했던 날짜가 아니다’라고 말한 것에 대해서는 “33세 아주 젊은 분이고 성격이 거침없는 분으로 알려진 것 같다. 재기발랄한 분이라 거침없이 말하는 것으로, 전체 문맥을 봐야 한다”며 옹호했다.

이어 “내용은 잘 모르지만 그게 무슨 문제냐. 이번 사건 본질과”라고 반문했다.

송 대표는 조씨에 대해 “그 분 아버님이 변호사인데 천정배 전 의원과 법조계에서 아는 관계”라고도 했다.

윤 전 총장 측이 박 원장 등을 고발조치 한 것에 대해서는 “그런 것이야말로 본질을 덮으려는 별건수사”라고 지적했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