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추미애 “윤석열·손준성, 컴퓨터 대청소 후 큰소리 치는 듯”

추미애 “윤석열·손준성, 컴퓨터 대청소 후 큰소리 치는 듯”

임효진 기자
입력 2021-09-08 13:00
업데이트 2021-09-08 13: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추미애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인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정책 발표 기자회견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8.20 뉴스1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이른바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해 “이미 윤 전 총장이나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이 여러 가지 중앙컴퓨터를 다 대청소를 했을 것 같다”고 말했다.

8일 추 전 장관은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 인터뷰를 통해 “원래 말 많은 사람 특징이 거짓말할 때다. 그래서 말보다는 지금은 디지털 증거가 남아 있다고 본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판사 사찰 문건이 나왔을 때 상당히 걱정하지 않았냐”며 “그때 한번 대청소를 했을 것 같고, 또 그때 당시 제가 수사 의뢰를 했고 그걸 서울고법 내에 관할도 아닌데 조남관 (당시) 대검 차장이 보내버린 것이다. 그리고 얼마 뒤에 무혐의 처분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러니까 여러 기회가 있었기 때문에 (컴퓨터) 본체의 증거가 사라졌을 텐데 무슨 헛소리를 하느냐 하고 큰소리를 땅땅 치는 것 같은데 디지털 증거의 특징이라는 건 어딘가 남아 있다”며 “(고발사주 의혹) 공익 제보자가 말로만 제보하지는 않았을 것 같다는 직관이 있다”고 말했다.

‘손 인권보호관이 추미애 라인’이라는 야권의 주장이 있다는 진행자의 질문에 추 전 장관은 “윤 전 총장이 지난번 ‘장관의 부하가 아닙니다’라고 했지 않느냐. 그러면 논리적으로 검사동일체 원칙에서 총장이 장관의 부하가 돼야 손 인권보호관도 제 부하가 되는 것”이라며 “윤 전 총장이 말을 바꿔서 ‘제가 부하가 맞습니다. 죄송합니다’ 하면 제가 받아들이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것(손 인권보호관의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직 유임)은 윤 전 총장이 강력 요청한 것이다. 인사에 대한 강력 반발을 한 것이고, ‘내 수족인데 왜 자르느냐’ 그런 논리였다”며 “그 자리는 총장의 손발인 자리로, 총장 지시 없이는 안 움직이는 자리다. 지금 와서 나는 몰랐다 하는 것은 자기 손발이 하는 일을 모른다고 하는 거랑 똑같다”고 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후보가 (손 인권보호관이) 제 부하라고 하고 초점 흐리기, 시간 끌기, 프레임 바꾸기(를 하며) 지금 제2차 추·윤 갈등 만들기 시도를 하는 것”이라며 “검찰의 국기 문란 사건”이라고 지적했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