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철희 “文, ‘드루킹 댓글공작’ 알았다고 생각 안 해”

이철희 “文, ‘드루킹 댓글공작’ 알았다고 생각 안 해”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1-08-23 19:09
업데이트 2021-08-23 19: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회 운영위서 밝혀

“드루킹 존재 알았는지에 대해선 말 못한다”
김경수, 댓글 조작 혐의 징역 2년 확정·수감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마친 뒤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다. 이날 이철희 신임 정무수석이 처음으로 회의에 참석했다.  2021. 4. 19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마친 뒤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다. 이날 이철희 신임 정무수석이 처음으로 회의에 참석했다. 2021. 4. 19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이 23일 “문재인 대통령은 (드루킹의) 댓글공작에 대해 알고 있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 수석은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드루킹을 알았느냐’는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의 질문에 “대통령께서 드루킹의 존재를 알았는지에 대해서는 제가 말씀을 못 드리겠다”면서 이렇게 밝혔다.

이 수석은 지난달 29일 청와대 앞에서 1인 시위를 하던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과 만난 것을 거론하며 “제가 대통령이 드루킹을 모르고 계실 거라고 했더니 본인도 그 점에 동의한다고 했다”면서 “정 의원이 그것도 모르고 와서 시위했을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김경수 “외면 당한 진실,
언젠가 반드시 제자리로 돌아올 것”

앞서 ‘드루킹 댓글 여론조작’ 혐의로 유죄가 확정된 대표 친문 적자인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지난달 26일 오후 창원교도소에 재수감됐다. 지난 21일 대법원이 징역 2년 형을 최종 선고한 이후 5일 만이다.

김 전 지사는 이날 정오를 조금 넘겨 경남지사 관사를 나와 창원교도소에 12시 50분쯤 도착했다.

김 전 지사는 교도소에 들어가기 전 “진실을 밝히지 못했다고 해서, 있는 그대로의 진실이 바뀔 수 없다는 점을 다시 한번 분명하게 말씀드린다”면서 “외면 당한 진실이지만, 언젠가는 반드시 제자리로 돌아올 것을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남은 가시밭길도 차근차근 헤쳐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전 지사는 1심에서 징역형을 선고받고 법정구속 후 77일 만에 보석으로 풀려났다. 대법원이 확정한 징역 2년에서 구속기간 77일을 제외한 남은 형기를 마쳐야 한다.
이미지 확대
운영위 출석한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
운영위 출석한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 등이 참석해 있다. 2021.8.23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드루킹 댓글 여론 조작’ 사건에 연루돼 징역 2년이 확정된 김경수 경남지사가 21일 경남도청에서 입장 표명하고 있다. 2021.7.21  연합뉴스
‘드루킹 댓글 여론 조작’ 사건에 연루돼 징역 2년이 확정된 김경수 경남지사가 21일 경남도청에서 입장 표명하고 있다. 2021.7.21
연합뉴스
‘징역 2년’ 김경수 재수감… “반드시 제자리로 돌아올 것”
‘징역 2년’ 김경수 재수감… “반드시 제자리로 돌아올 것” 지난 대선 때 ‘드루킹 댓글 여론조작’ 혐의로 지난 21일 대법원에서 징역 2년의 실형이 확정된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26일 오후 재수감되기 전 창원교도소 앞에 모인 지지자들에게 “외면당한 진실이지만, 언젠가는 반드시 제자리로 돌아올 것을 확신한다”며 발언하고 있다.
창원 연합뉴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