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낙연 “윤석열 사퇴의변 사실상 정치선언으로 보여”

이낙연 “윤석열 사퇴의변 사실상 정치선언으로 보여”

신형철 기자
입력 2021-03-05 09:56
업데이트 2021-03-05 09: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당대표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사퇴를 두고 “사실상 정치선언”이라고 평가했다.

이 대표는 5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윤 총장의 정치 진입은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면서 “특히 사퇴 직전 움직임과 사퇴의 변은 정치선언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중수청 설치에 대해 윤 전 총장이 반발한 것을 두고는 “민주당은 중수청 설치여부에 대해 결론을 내리지 않고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이었다”며 “그 과정에 법무부장관 검찰총장도 합당한 통로를 통해 의견을 제기할 수 있고 그게 공직자 다운 처신이었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윤 총장의 갑작스런 사퇴를 두고 이 대표는 “검찰은 중수청의 대안을 스스로 재승인한지 하루만에 총장직 사퇴했다”며 “공직자로서 상식적이지않은 뜬금없는 처신이다”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본인 스스로가 검총 재임시절부터 선택적 수사와 선택적 기소 논란 등으로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에 대한 격렬한 시비를 일으키더니 사퇴도 그렇게 했다”며 “검찰 끼친 영향은 냉철히 평가받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 대표는 마지막으로 “이제 검찰 정치적 중립성 회복까지 시급한 과제가 되버린 현실이 역설적이다”라며 “지난 수십년간 검찰은 수사권 기소권 독점한채 권한과 영향력 유지 확대됐다. 그래서 검찰개혁은 오랜 시대적 과제이자 국민의 열망이다. 민주당은 완성도 높은 검찰개혁 방안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