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주호영 “추미애 탄핵소추안 제출…민주당 찬성표 기대”

주호영 “추미애 탄핵소추안 제출…민주당 찬성표 기대”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0-07-20 10:23
업데이트 2020-07-20 10: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비대위 회의 참석해 발언하는 주호영
비대위 회의 참석해 발언하는 주호영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0.7.20/뉴스1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20일 “오늘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본회의 표결 시) 더불어민주당으로부터 많은 찬성표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추 장관은 역대 어느 법무부 장관보다 많은 위법과 품위손상, 수사독립성 등을 헤친 사람”이라고 주장했다.

통합당은 자유한국당 시절인 지난 1월 20대 국회에서도 추 장관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발의했지만 72시간 내에 본회의가 열리지 않아 소추안은 자동폐기됐다. 이에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앞두고 탄핵소추안을 발의해 21대 국회 첫 시작부터 민주당에 타격을 주기 위한 전략을 세운 것으로 보인다.

탄핵 소추는 탄핵 요건이 정한 불법이 있을 때 할 수 있다. 통합당은 추 장관이 검찰에 대한 수사 지휘권 발동이 ‘구체적 사건에 대하여는 검찰총장만을 지휘·감독한다’는 검찰청법 제8조 등을 위반했다고 보고 있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