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가까운 시일 내 만나자”…트럼프 “적극 중재 부탁”

문 대통령 “가까운 시일 내 만나자”…트럼프 “적극 중재 부탁”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9-02-28 20:37
업데이트 2019-02-28 20: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트럼프 미 대통령과 북미 2차정상 회담 관련 통화하는 문 대통령
트럼프 미 대통령과 북미 2차정상 회담 관련 통화하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후 청와대 관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를 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북미정상회담 결과에 공유하고 의견을 나눴다. 2019.2.28
청와대 제공
베트남 하노이에서 28일 열린 2차 북미정상회담이 결렬된 뒤 문재인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를 갖고 회담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한미 정상은 이날 오후 6시 50분부터 통화를 시작해 25분간 이야기를 나눴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싱가포르 정상회담에 이어 또 한 번 김정은 위원장을 직접 만나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이라는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장시간에 걸쳐 심도 있는 협의를 가진 데 대해 평가하고, 정상 차원에서 서로의 입장을 직접 확인하고 구체적인 사항을 협의한 만큼 후속 협의에서 좋은 성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과의 회담 결과를 문 대통령과 가장 먼저 공유하고 의견을 구하고 싶었다”면서 회담 내용에 대해 상세히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지구상에 마지막으로 남은 한반도의 냉전적 갈등과 대립의 시대를 종식하고 평화의 새 시대를 열어 나가는 역사적 과업의 달성을 위해 트럼프 대통령의 지속적인 의지와 결단을 기대한다”면서 “우리가 한미 간 긴밀한 공조 하에 필요한 역할과 지원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답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합의를 이루지 못한 데 대해 아쉬움을 표하면서도 향후 북한과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도 분명히 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과 대화해 그 결과를 트럼프 대통령에게 알려주는 등 적극적인 중재 역할을 해주기를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향후 북한이 비핵화 의지를 실천적으로 이행해 나가도록 긴밀히 공조해 나가자고 다짐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문 대통령이 가까운 시일 내 트럼프 대통령을 직접 만나 보다 심도 있는 협의를 계속해 나가자고 하자, 트럼프 대통령도 이에 동의하고 외교 경로를 통해 협의해 나가자고 답했다.

이날 통화는 문 대통령 취임 이후 20번째이자 지난 19일 이후 9일 만의 통화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1차 북미정상회담 때와 마찬가지로 미국으로 돌아가는 전용기 에어포스원 내에서 문 대통령에게 전화를 걸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