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미, 뉴욕 고위급회담에서 접점 찾았나

북미, 뉴욕 고위급회담에서 접점 찾았나

한준규 기자
입력 2018-06-01 04:34
업데이트 2018-06-01 05: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폼페이오 국무, 큰 진전 이뤘지만 김 위원장의 결단이 남아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과의 회담 내용을 31일(현지시간) 미 뉴욕의 롯데팰리스 호텔 5층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발표하고 있다. 2018.5.31 AFP 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과의 회담 내용을 31일(현지시간) 미 뉴욕의 롯데팰리스 호텔 5층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발표하고 있다. 2018.5.31 AFP 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31일(현지시간) 오후 2시 뉴욕의 롯데팰리스 호텔 5층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북·미가) 큰 진전을 이뤘지만 많은 일이 남아있다”면서 북·미 정상회담 개최 여부에 대해 “아직 모르겠다”고 강조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앞서 6·12 북·미 정상회담의 ‘마지막 관문’인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과 오전 9시부터 2시간 20분 동안 뉴욕 맨해튼 38번가의 코린티안 콘도미니엄에 가진 ‘뉴욕 고위급회담’의 결과를 설명하면서 이렇게 말했다.

이어 폼페이오 장관은 “북·미가 합의를 하려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과감한 결단이 필요하며, 이번 기회를 흘려버리는 것은 비극과 다름없다”면서 “김 위원장은 그 같은 결단을 내릴 수 있는 지도자이며 앞으로 수주 또는 수개월간 우리는 그것이 이뤄질 수 있는지를 시험해보는 기회를 가질 것”이라고 말했다.

기자회견장에는 2시간 전부터 현지언론뿐 아니라 한국, 일본, 중국 등 200여명의 취재진이 몰리면서 북·미의 뉴욕고위급 회담의 관심을 드러냈다. 워싱턴정가와 현지언론 등은 사실 이날 기자회견에서 북·미가 최대쟁점인 ‘완전하고도 검증 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북한의 비핵화’(CVID)와 ‘완전하고도 검증 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미국의 대북 체제안전보장’(CVIG)의 어느 정도 접점을 찾을 것으로 예상했었다.

하지만 폼페이오 장관의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김 부위원장이 김 위원장의 친서를 전달하러 워싱턴DC를 찾는다’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오전 발언을 확인하는 수준에서 그쳤다. 이에 워싱턴 외교가에서는 김 부위원장과 폼페이오 장관이 이날 오전 뉴욕 고위급회담에서 CVID와 CVIG 간의 이견을 좁히지 못한 것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워싱턴의 한 소식통은 “아직 정확하게 알려지지는 않았으나 이날 오전 고위급회담에서 북·미가 이견을 좁히지 못한 것 같다”면서 “그래서 폼페이오 장관이 김 위원장의 통 큰 결단을 촉구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 다른 소식통은 “어치피 이번 북·미 정상회담이 탑다운 방식으로 이뤄지고 있는 것을 감한다면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의 결단에 따라 성패 여부가 결정될 것”이라면서 “아직 정상회담의 성패 여부를 점치기는 이르다”고 말했다.

뉴욕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