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추미애표 당 혁신 출범도 전에 난기류

추미애표 당 혁신 출범도 전에 난기류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17-08-20 22:34
업데이트 2017-08-20 22: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당발전위 싸고 내부 갈등 고조

秋 “당 체질 강화 위해 불가피”
親文 “공천 장악… 당헌 위반”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추진하고 있는 당 혁신기구 ‘정당발전위원회’가 당내 친문(친문재인)계의 반발에 부딪히면서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추 대표는 당의 체질 강화를 위해 정발위가 필요하다고 보지만 일부 의원은 공천권에 대한 중앙당의 장악력을 높이는 것으로 오해될 수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추 대표는 20일 페이스북을 통해 “정발위에 대해 불필요한 억측과 왜곡이 있다”면서 “중앙당이 공천권을 회수하려고 한다든지 문(재인) 대통령의 발목을 잡으려 한다든지 소설 같은 허구와 왜곡을 시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날에도 추 대표는 “몸에 좋은 약이 입에는 쓰듯 혁신과 개혁도 당장은 불편하지만 당을 건강하게 만들자는 것”이라며 정발위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정발위는 추 대표가 당 체질 개선을 위해 추진한 위원회로, 최재성 전 의원이 위원장을 맡고 있다. 당초 지난 18일 열린 의원총회에서 출범을 공식화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의원총회에서 친문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격론이 벌어졌다. 친문계 의원들은 지방선거 1년 전에 공천 규정을 확정 짓도록 당헌에 명시돼 있는데 이를 미룬 채 별도의 기구를 만드는 것은 당헌 위반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2015년 각 지역 기초단체장과 광역·기초의원의 공천권을 시도당위원회에 넘긴 ‘김상곤 혁신위원회’의 혁신안이 바뀔 수 있다고 우려했다. 민주당은 결국 추후 의총을 다시 소집해 논의하기로 했지만, 친문계의 반발은 지속되고 있다.

전해철 의원은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지난 혁신위원회에서 마련한 혁신안조차 실천하지 않으면서 당원의 지지를 구하고, 혁신을 이야기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추 대표를 비난했다. 갈등이 확산되자 추 대표는 “‘친문 정조준’ 등 갈등 조장형 언어는 피해 달라”며 진화에 나섰다. 최 전 의원도 “추 대표가 사심을 갖는다면 제가 가장 강력히 반대할 것”이라면서 “저는 공천권에 관심이 없고 당 혁신에는 진심이 있다”고 주장했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2017-08-21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