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반기문-김종인 연대’ 가능성 있나…金 대권도전설도 ‘솔솔’

‘반기문-김종인 연대’ 가능성 있나…金 대권도전설도 ‘솔솔’

입력 2017-01-16 17:12
업데이트 2017-01-16 17: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개헌 고리로 潘-金 연대하면 文 대세론 흔들 변수”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귀국으로 개헌을 연결고리로 한 제3지대 논의가 탄력을 받으면서 16일 대표적 개헌론자인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 대표의 행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반 전 총장과 김 전 대표,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등 개헌론자들이 연대할 경우 지금의 대권판도를 흔들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나아가 연대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김 전 대표가 직접 ‘임기단축 개헌’을 앞세워 직접 대권에 도전할 가능성도 있다는 관측이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

반 전 총장의 귀국 후 야권에서는 ‘문재인 대세론’에 결정적 영향을 미칠 변수중 하나로 ‘반기문-김종인-손학규 연대설’이 계속 언급됐다.

국민의당 이상돈 의원은 이날 평화방송 라디오에 나와 “김 전 대표가 반 전 총장과 손을 잡으면 세력을 확산시키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문 전 대표가 대선 전 개헌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히고 있어 이들이 손을 잡는다면 대권 경쟁구도를 ‘개헌파 대 호헌파’의 구도가 만들어질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최근 김 전 대표와 손 전 대표 모두 반 전 총장과 만날 수 있다는 의사를 밝혔다는 점도 이런 관측에 더욱 힘을 싣고 있다.

다만 막상 반 전 총장이 귀국한 뒤 김 전 대표 등은 반 전 총장에 대한 ‘직접적 언급’을 아끼면서 속도를 조절하는 기류를 보이고 있다.

김 전 대표는 지난 12일 반 전 총장의 귀국 기자회견을 듣고서 “상투적인 이야기를 한 것이지 특별하다고 볼 수 없다”면서 “내용을 자세히 들여다봐야 알 것”이라며 유보적 태도를 보였다.

손 전 대표 역시 이날 한국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반 전 대통령이 자신을 지칭하며 사용한) 진보적 보수주의자라는 것은 억지로 만든 말”이라며 “기존 보수주의자들에게 둘러싸여 수구파의 논리에 휩쓸리고 그 사람들과 정치하겠다면 우리와 같이 갈 수 없다”고 말해, 반 전 총장과 야권 개헌파 간의 간극을 드러냈다.

그럼에도 야권 안팎에서는 결국 이들이 개헌을 매개로 손을 잡아 문 전 대표를 함께 압박할 수 있다는 관측에 무게를 싣는 사람들이 많다.

나아가 김 전 대표가 ‘킹메이커’의 역할을 넘어 직접 대선에 도전할 수 있다는 얘기도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이날 한 언론은 김 전 대표 측근의 말을 인용해 “김 전 대표가 임기를 3년으로 단축하는 공약을 내세워 2월초 대선 출마를 선언할 것”이라고 보도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김 전 대표는 통화에서 “킹메이커는 안 하겠다고 작심을 했다”며 “나머지에 대해서는, 다른 사람이 뭐라고 얘기하든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고 말했다.

민주당에서도 김 전 대표의 향후 행보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손혜원 의원은 페이스북에 김 전 대표의 대선 출마설과 관련된 기사를 올려놓고는 “개헌이 불가능하니 직접 (도전하나)” 라며 “작년 이해찬·정청래 공천 탈락 때부터 생긴 이상한 기류가 바로 이거였다. 그런데 국민들도 이미 눈치채고 있었는데 어쩌죠?” 라고 남겼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