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종인 “최고위 해체”… 文, 내일 사퇴 가능성

김종인 “최고위 해체”… 文, 내일 사퇴 가능성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16-01-17 23:04
업데이트 2016-01-18 00: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더민주 선대위 주내 출범… 일부 최고위원 반발 가능성도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선거대책위원장이 선대위 구성과 함께 현 최고위원회의는 해체한다고 17일 밝혔다. 김 위원장은 문재인 대표가 19일로 알려진 신년 기자회견에서 거취를 표명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미지 확대
이용섭 복당 회견 함께한 더민주의 ‘얼굴’
이용섭 복당 회견 함께한 더민주의 ‘얼굴’ 2014년 6·4 지방선거 당시 안철수·김한길 공동대표의 광주시장 후보 전략공천에 반발해 탈당했던 이용섭 전 의원이 17일 국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실에서 복당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종인 선대위원장, 이 전 의원, 문재인 대표.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김 위원장은 이날 저녁 서울신문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최고위는 없어진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문 대표는 본인이 가급적 빨리 (사퇴)하겠다고 했다”면서 “(19일) 기자회견에서 태도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표와 최고위원이 동반 사퇴하느냐는 질문에 “그렇게 될 수밖에 없다”고 했다. 김 위원장 예상대로라면 현 지도부는 1~2일 뒤에 사실상 종료된다.

하지만 당초 수도권·중진 의원들이 제안한 조기 선대위 구성안은 선대위원장이 선거 업무 전권을, 당 지도부는 일상 당무를 맡는 것이었다는 점에서 이 같은 구상은 최고위원들의 반발을 불러올 가능성도 있다. 앞서 최고위원들 사이에서는 현 지도부가 ‘김종인 체제’에 대한 견제 역할을 해야 한다는 의견이 오가는 등 최고위 체제 유지에 무게를 두는 의견이 오간 것으로 전해졌다.

선대위는 이번 주 중으로 성별, 지역 등의 조화를 고려해 10명 남짓으로 구성될 것으로 전해졌다. 박병석, 우윤근 등 중진의원과 청년층을 대변하는 인사가 선대위원에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은 “(선대위 구성에) 며칠 더 걸릴 것”이라며 “빨리 해야 하는데 사람을 알아보고 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김 위원장은 탈당 여부가 주목되는 박영선 의원도 선대위에 포함시키겠다는 복안이다. 박 의원도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친노(친노무현) 패권주의 청산’을 강조했다는 점에서 김 위원장과 당내 문제에 대해 깊이 있는 의견을 나눴다는 관측이 나온다. 김 위원장은 이날 언론에 “친노 패권주의가 당에 얼마만큼 뿌리박고 있는지 보겠다”면서 “이것을 수습할 능력이 없다고 생각했으면 여기에 오지도 않았다”고 밝혔다.

이날 김 위원장은 더민주의 영입 인사들이 강연 형식으로 참여한 ‘더불어 콘퍼런스’ 행사와 이용섭 전 의원의 복당 기자회견에 문 대표와 함께하는 등 사실상 ‘당의 얼굴’과도 같은 행보를 보였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6-01-18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