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공약 개발 나선 與… 새 피 수혈은 운도 못 떼

공약 개발 나선 與… 새 피 수혈은 운도 못 떼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16-01-05 23:10
업데이트 2016-01-05 23: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총선공약개발본부’ 출범 불구 공천룰 갈등에 새 인물 ‘감감’

새누리당이 5일 4·13 총선공약개발본부를 출범시켰지만, 정작 태풍의 눈이 될 ‘인재 영입’은 운도 떼지 못한 채 발만 구르고 있다.

당은 이날 현역의원 59명을 포함, 66명으로 구성된 공약개발본부 출범과 함께 정책 주도권 잡기에 나섰다. 그러나 정작 바람을 일으킬 명망가·신인 영입에선 야권에 기선을 제압당한 형국이다. 기존 여야 진영이 선거구 획정 지연 등으로 무책임의 오명을 뒤집어쓴 반면 안철수 무소속 의원은 제3지대에서 다시 혁신의 선두에 나선 때라 인재 영입을 통한 쇄신 이미지는 이번 총선에서 절실하다.

반면 공천 룰을 둘러싼 계파 간 셈법은 이를 가로막고 있다. 김무성 대표는 “전략공천은 없다”고 했지만 인재를 데려오려면 사실상 전략·단수공천은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 당 관계자는 “꽃가마를 태워 와야 할 판에 ‘당내 경선을 치르라’고 하면 반가워할 외부 인사가 누가 있겠느냐”고 우려했다. 전략공천을 주장하며 오픈프라이머리를 반대했던 친박근혜계도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청와대 출신 인사들의 전략공천을 지원사격했던 친박계는 총선 구도가 여권에 불리하게 돌아갈 경우 자칫 물갈이론 역풍이 불 것을 우려하는 눈치다.

이런 분위기를 의식한 듯 조동원 홍보기획본부장은 원내대책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표는 매주 새로 영입한 인물을 소개하고 있는데, 새누리당은 친박·비박 간 영토 경쟁을 하며 새 인물을 차단하고 있다”며 “지도부가 열과 성을 다해 개혁의 피를 수혈하지 않으면 ‘더민주는 새정치’, ‘새누리는 구정치’로 인식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한 비박계 핵심 의원은 “우선 분구되는 수도권 지역과 비례대표 위주로 외부 인재들을 수혈하면 만회할 수 있다”고 반박했다. 친박계인 조원진 원내수석부대표도 “그동안 총선 룰 논의에 매몰돼 진도가 안 나갔는데 인재 영입을 서둘러야 한다”고 진화에 나섰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16-01-06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