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공천 女風에 속타는 男心

공천 女風에 속타는 男心

입력 2012-01-27 00:00
업데이트 2012-01-27 0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 여성 우대공천 현실화 與 조윤선은 종로 출마선언

여야에 거세게 불고 있는 여풍(女風) 앞에서 4월 총선에 나설 남성 의원들이 속을 태우고 있다. 여성 우대 공천이 현실화될 가능성이 큰 데다 대중성과 여성 특유의 섬세함까지 겸비한 여성 의원들의 경쟁력이 만만치 않다는 판단에서다.

민주통합당은 한명숙 대표 취임 직후 단행한 인선에서 이미경 의원을 총선을 진두지휘할 총선기획단장에, 정치개혁특위 공직선거관계법심사소위 위원에 박영선 최고위원, 수석부대변인에 김현 부대변인 등을 임명했다. 총선 공천 틀 작업에 여성 정치인들의 입김이 세진 셈이다.

여성 의원들과 공천을 다퉈야 할 지역구 남성 의원들은 시름이 커져만 간다. 대선 주자인 3선 정동영 전 최고위원은 변호사·치과의사 등 화려한 스펙을 보유한 전현희 의원과 서울 강남을에서 경선을 벌이게 됐다. 정 전 최고위원 측은 26일 “전 의원이 비례대표이긴 하지만 인지도와 강남 주부층에 어필하는 이력을 갖고 있다.”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원내 대변인으로 활약하고 있는 김유정 의원과 맞붙는 마포갑 정청래 전 의원은 마주칠 때마다 “여기 왜 왔느냐.”고 신경전을 벌인다.

그런가 하면 대변인 출신의 한나라당 조윤선 의원은 이날 서울 종로구 출마를 선언하며 4선 정세균 전 민주당 최고위원에게 도전장을 던졌다. 이곳 출마를 저울질하던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으로서는 의외의 경쟁자를 만난 셈이다.

강주리기자 jurik@seoul.co.kr

2012-01-27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