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철수 ‘편지정치’ 대신 ‘직접 화법’

안철수 ‘편지정치’ 대신 ‘직접 화법’

입력 2011-12-01 00:00
업데이트 2011-12-01 15: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은 1일 제3신당 창당설과 강남 출마설을 직접 화법으로 부인하는 ‘깜짝 정치’ 행보로 눈길을 끌었다.

그 동안 안 원장은 세간의 이목이 집중된 주요 결정을 ‘편지 정치’를 통해 간접적으로 전해왔다.

지난달 14일 재산의 사회 환원 소식을 이메일을 통해 안철수연구소 임직원들에게 알렸다.

앞서 10ㆍ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박원순 후보에 대한 공식 지원 의사도 A4용지 2장 분량의 편지를 통해 전달했다. 내용 역시 투표 참여를 독려함으로써 간접적인 지지의사를 내비쳤다.

안 원장이 이날 안철수연구소의 사회공헌계획 기자간담회장에 참석한다는 것 자체가 예상을 뒤엎는 일이었다. 실제로 안 원장의 외부 공식행사 참석은 기부 의사를 밝힌 뒤 처음이다.

더구나 정치 참여 등과 관련한 각종 추측이 난무하는 상황인데다 안 원장이 정치 관련 발언을 아껴왔다는 점에서 연단에 서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었다.

이 같은 상황에서 나온 그의 직접적인 발언은 자신의 입장을 분명하게 피력해 과도한 추측에 따른 불필요한 논란에서 벗어나려는 의도를 보인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면서도 안 원장은 예전처럼 준비해온 메시지 외에 추가적인 발언은 자제했다.

발언을 끝낸 뒤 행사장을 나선 안 원장은 취재진들의 질문 공세에도 여느 때처럼 미소만 머금은 채 한마디 답변도 하지 않고 연구소를 떠났다. 안 원장은 그동안 취재진들의 질문에 간략히 대답하거나 미소로 응답해 왔다.

이날 김홍선 안철수연구소 대표의 발표가 끝난 뒤 간담회장에 들어선 안 원장은 검은색 재킷과 흰색 셔츠를 입었으며 표정은 평온했다.

안 원장은 백신 프로그램 무료 배포 등을 한 이유에 대해 “사회로부터 받은 (혜택의) 일부라도 돌려 드리고 싶었기 때문”이라며 말문을 열었다.

행사장에서는 안 원장이 범야권의 유력한 차기 대권주자로 부상한 만큼 취재경쟁이 뜨겁게 벌어졌다. 평소 20∼30명 정도가 참석했던 안철수연구소의 기자간담회장에는 취재진 100여명이 몰려 성황을 이뤘다.

안 원장은 애초 간담회 중간에 모습을 드러낼 예정이었지만, 취재경쟁으로 기자간담회에 피해를 끼칠 것을 우려해 행사 마지막에 등장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