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진표 “박근혜, 부산일보 발행중단 해명해야”

김진표 “박근혜, 부산일보 발행중단 해명해야”

입력 2011-12-01 00:00
업데이트 2011-12-01 09: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당 김진표 원내대표는 1일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가 이사장으로 있던 정수재단이 소유한 부산일보의 신문 발행이 전날 중단된 데 대해 “군사독재 시절에나 있을 법한 사태가 버젓이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에 충격과 우려를 금치 못한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고위정책회의에서 “부산일보가 편집권 독립 요구에 재갈을 물리기 위해 신문발행을 중단하는 사태가 벌어졌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부산일보 편집국은 어제 날짜로 내년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편집권의 독립성과 공정성을 확보하려고 지분 100%를 소유한 정수재단을 사회에 환원해야 한다는 기사를 실으려 했으나, 편집과 지면 완성까지 마친 상태에서 (경영진이) 윤전기 가동을 중단시켜 신문이 발행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어 “지역 최대 일간지인 부산일보는 1988년 편집권 독립을 요구하는 파업으로 신문발행이 중단된 데 이어 20여년이 지난 지금도 이런 일이 생겼다. 박 전 대표의 최측근인 사장ㆍ이사장이 언론자유를 짓밟고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박 전 대표가 2005년 정수재단 이사장에서 물러났지만 측근을 통해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면서 “사실상 정수재단의 소유자인 박 전 대표가 언론자유를 짓밟는 사태에 대해 책임 있는 해명을 내놓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