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의도 블로그] 이용희의 ‘세습정치’ 테크닉

[여의도 블로그] 이용희의 ‘세습정치’ 테크닉

입력 2011-12-01 00:00
업데이트 2011-12-01 00: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해로 팔순을 맞은 자유선진당 이용희 의원(충북 보은·옥천·영동)은 현역 의원 중 최고령이다. 29세 때 정계에 입문해 9·10·12·17·18대 총선에서 당선된 5선 의원이다. 줄곧 민주당 소속이었으나 18대 총선을 앞두고 ‘비리 전력자 배제’ 기준에 걸려 공천을 받지 못하자 선진당으로 옮겨 당선됐다.

이 의원의 장수 비결은 ‘지역구 관리’에서 나온다. 그의 호주머니에는 항상 지역구 민원 현황이 적힌 쪽지가 들어 있다고 한다.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선진당이 충북에서 당선시킨 자치단체장과 지방의원 22명이 모두 이 의원의 지역구 소속일 정도로 영향력이 막강하다.

이 의원이 요즘 ‘세습 정치’ 논란에 휩싸였다. 이 의원의 아들인 이재한 중소기업중앙회 부회장이 지난 8월 말 민주당에 입당한 뒤 이 의원 지역구의 민주당 지역위원장 직무대행에 임명됐기 때문이다. 자신은 선진당 지역위원장직을 유지하며 당내 경쟁자들이 이 지역에 발을 들일 틈을 주지 않으면서 당적이 다른 아들에게 지역구를 물려주려고 한다는 비판이 나온다. 선진당 내부에서는 탈당 요구가 빗발치고 있다. 이 의원도 “자꾸 나가라고 하니 비켜줄 수밖에 없지 않으냐.”고 말했다.

갈등은 이 의원이 선진당에 입당할 때부터 예고됐었다. 선진당은 18대 총선에서 기호 3번을 부여받기 위해 민주당 및 열린우리당 탈당파 의원들을 마구 받아들였다. 선진당 관계자는 “더 큰 문제는 지금도 선진당 의원들 상당수가 한나라당이나 민주당으로 들어갈 궁리를 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세습 정치’와 ‘지역당’을 만들어주는 것도, 끝내는 것도 결국 유권자들의 몫이다.

이창구기자 window2@seoul.co.kr

2011-12-01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