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李대통령 “신공항 공약 못지켜 안타깝고 송구해”

李대통령 “신공항 공약 못지켜 안타깝고 송구해”

입력 2011-04-01 00:00
업데이트 2011-04-01 10: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명박 대통령은 1일 ‘동남권 신공항 백지화’ 결정과 관련, “대통령 한사람 편하자고 국민에게 불편과 부담을 주고 다음 세대까지 부담을 주는 이런 사업을 책임있는 대통령으로서는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가진 특별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말하고 “나라 살림을 책임진 대통령으로서 경제적 타당성이 결여될 경우 국가와 지역의 부담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밝혔다.

이어 “후보 때 국민에게 공약한 것을 지키는 것이 도리이고 매우 중요한 것이 사실”이라며 “그러나 때로는 이를 지키는 것이 국익에 반하면 계획을 변경하는 결단을 내릴 수 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결과적으로 동남권 신공항 공약을 지킬 수 없게 된 것에 대해 개인적으로 매우 안타깝고 송구스럽게 생각한다. 특히 영남지역 주민들에게도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리고자 한다”고 말해 공약을 어긴데 대해 사실상 사과했다.

이 대통령은 특히 “신공항에 대한 강력한 지역주민들의 요구는 지역경제를 살리고 지역발전을 이뤄보고자 하는 열망에서 비롯됐음을 잘안다”며 “신공항은 여건상 짓기 어렵다는 결론을 내렸지만 해당지역 발전에 대한 정부의 관심과 의지는 변함 없이 지속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또 “최종 종합적 판단을 보고받고 내가 결단했기 때문에 이로 인한 내각이나 청와대의 문책성 인사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고, 여권 일각의 탈당 요구에 대해서는 “아마 화가 나신 분들이 하신 말씀 아니겠는가. 막말을 피하면서 서로 힘을 합쳐 지역발전에 매진하는 것이 좋다”면서 거부의사를 밝혔다.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신공항 백지화에 유감을 표하고 계속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힌데 대해 “지역구인 고향에 대해 “지역구인 고향에 내려가서 그렇게 말할 수밖에 없는 입장도 이해한다”며 “그러나 (대통령인) 내 입장에서 보면 이렇게밖에 할 수 없다는 것도 (박 전 대표가) 아마 이해할 것”이라고 밝혔다.

과학비즈니스벨트 입지 선정과 관련, 이 대통령은 “국가미래를 위해 해야 하는 사업이다. 우리처럼 자원이 없는 국가가 유일하게 살아갈 수 있는 길은 과학기술 선진화”라며 “총리실에서 위원회를 구성해 논의하면 상반기중에는 국민께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