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랍 소녀의 꿈, 붉은 행성에 인류의 ‘희망’ 쏘아올리다 [김정화의 WWW]

아랍 소녀의 꿈, 붉은 행성에 인류의 ‘희망’ 쏘아올리다 [김정화의 WWW]

김정화 기자
입력 2021-02-10 21:48
업데이트 2021-05-20 14: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정화 기자의 WWW]
<3> 사라 알 아미리 UAE 첨단과학기술부 장관

이미지 확대
사라 알 아미리 아랍에미리트(UAE) 첨단과학기술부 장관. UAE 우주청 제공
사라 알 아미리 아랍에미리트(UAE) 첨단과학기술부 장관. UAE 우주청 제공
한국시간으로 10일 새벽, 아랍에미리트(UAE)가 쏘아올린 화성 탐사선 ‘알 아말’이 붉은 행성에 도달했다. 지난해 7월 20일 일본 다네가시마 우주센터에서 발사돼 약 7개월간 4억 9350만㎞를 비행한 결과다.

‘희망’이라는 뜻의 아말은 아랍권 최초로 개발에 성공한 화성 탐사선이다. 전 세계에서도 궤도 진입까지 성공한 건 미국과 구소련, 유럽우주국(ESA), 인도에 이어 다섯 번째다. 서울 시민보다도 적은 인구(약 963만명)의 소국이 중동 역사상 우주에서 가장 먼 거리에 닿은 것이다. 수십년간 주요 강대국이 독점하다시피 한 우주 개발 분야에서 이들이 이룬 쾌거에 모두가 주목했다.

사라 알 아미리(34) UAE 첨단과학기술부 장관은 이런 놀라운 결과를 이끌어낸 핵심 인물이다. 불과 서른살의 나이에 장관으로 발탁됐고, 5년도 안 되는 짧은 시간에 지구인의 우주 개발사에 한 획을 그었다.
“우주는 내 운명” 어린 시절 꿈 이룬 30대 여성 장관
이란에서 태어나 UAE로 이주한 뒤 수도 아부다비에서 자란 아미리는 어릴 때부터 우주에 대한 꿈을 키웠다. 12살 무렵, 우리 은하와 가장 가까운 안드로메다 은하의 사진을 우연히 보게 된 게 계기였다. 그는 “수치로 이해할 수 없는 별, 태양계, 행성, 거기 존재하는 것에 매료됐다”고 돌아봤다.
아랍권 최초의 화성 탐사선 ‘알 아말’(희망)이 화성 궤도에 진입한 뒤 9일(현지시간) 사라 알 아미리 UAE 첨단과학기술부 장관이두바이의 부르즈 할리파에서 연설하고 있다.  두바이 EPA 연합뉴스
아랍권 최초의 화성 탐사선 ‘알 아말’(희망)이 화성 궤도에 진입한 뒤 9일(현지시간) 사라 알 아미리 UAE 첨단과학기술부 장관이두바이의 부르즈 할리파에서 연설하고 있다.
두바이 EPA 연합뉴스
아미리는 샤르자 아메리칸대에서 컴퓨터 공학을 전공했다. 컴퓨터가 작동하는 방식과 설계에 흥미를 느꼈다. 그렇다고 우주 탐사의 꿈을 잃은 건 아니었다. 그는 “당시엔 우주 개발 프로그램이 없었다. 늘 꿈꿨지만, 실현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하지 않았다”고 했다.

2009년, 현재는 무함마드 빈 라시드 우주센터(MBRSC)로 통합된 아랍에미리트 고등과학기술연구원(EIAST)에서 엔지니어 직종의 면접을 보면서 우주가 자신의 운명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아미리는 “우주는 당신의 두뇌에 도전한다. 이 세계가 어떻게 진화했는지, 행성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개인과 여러 종이 어떻게 존재하는지, 정말 이해하지 못하는 지점에 도달하게 한다”며 “이런 질문에 답하는 유일한 방법은 과학”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UAE 화성 탐사선 ‘알 아말’. UAE 우주청 제공
UAE 화성 탐사선 ‘알 아말’. UAE 우주청 제공
이번 화성 탐사선 프로젝트(Emirates Mars Mission, EMM)는 올해 건국 50주년을 맞은 UAE의 숙원 사업이다. UAE는 석유가 고갈된 이후의 미래를 고민하며 줄곧 과학 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해왔다. 2014년부터 무함마드 빈 라시드 알막툼 총리 주도로 본격적인 우주 개발이 시작됐고, 아미리도 그 중 하나로 참여했다.

그가 EISAT에서 맡은 첫 번째 프로젝트가 2009년 한국 위성 벤처기업 쎄트렉아이와 함께한 소형 지구 관측 위성 ‘두바이샛 1’ 개발이었다. 2013년엔 ‘두바이샛 2’를 만드는 등 인공위성, 무인항공기 개발 업무를 하다가 2016년에 에미리트 과학위원회의 책임자로 임명됐고, 2017년 장관직까지 올랐다.
이미지 확대
UAE의 화성 탐사선 ‘알 아말’. UAE 우주청 제공
UAE의 화성 탐사선 ‘알 아말’. UAE 우주청 제공
‘롤러코스터’ 업무 성공엔 젊고 유능한 인재 있었다
물론 화성 탐사선 개발은 고난의 연속이었다. 우주 개발 기술이 부족한 MBRSC 연구원들은 지난 6년간 미국 콜로라도대 볼더캠퍼스의 대기우주물리학연구소와 애리조나주립대, 버클리 캘리포니아대 등과 협력했다.

팀원들은 이번 프로젝트에 ‘롤러코스터’라는 별명을 붙였다고 한다. 중요한 고비가 이어지고, 계속 긴장의 끈을 늦출 수 없었기 때문이다.
화성 탐사선 ‘알 아말’ 개발 관련 화상 회의 중인 사라 알 아미리 장관. UAE 우주청 제공
화성 탐사선 ‘알 아말’ 개발 관련 화상 회의 중인 사라 알 아미리 장관. UAE 우주청 제공
아미리도 “경쟁에 늦게 합류한 나라인 우리를 보고 사람들이 ‘미쳤다’고 생각하는 건 자연스럽다”고 했다. 그럼에도 ‘희망’은 포기할 수 없었다. 그는 “EMM은 하늘과, 미래를 바라보도록 했다”며 “우리는 화성에 대한 전 세계의 이해도를 높이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가 주목받은 건 아미리가 30대 초반의 젊은, 여성 과학자라는 점 때문이다. 이는 국민 평균 연령이 30대일 정도로 ‘어린’ 국가 덕이다. 젊은 세대에게 더 많은 기회를 줘야 한다는 사회적 공감대가 높다.

아미리는 2016년 세계경제포럼(WEF)에 연사로 초청받았을 때 20대 후반이었지만 “팀 내에서 내 나이는 많은 편”이라고 밝혔다. 그는 “우리 작업은 사고의 전환이 필요하다”며 “인구의 30%를 차지하는 15~29세가 더 많은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UAE 과학자들이 화성 탐사 프로젝트 결과를 보고 있다. UAE 우주청 제공
UAE 과학자들이 화성 탐사 프로젝트 결과를 보고 있다. UAE 우주청 제공
일반적으로 아랍권 국가에서 여성의 취업이나 사회 참여가 쉽지 않을 거란 생각도 깼다. UAE는 첨단과학부 내 연구진의 80%를 차지할 정도로 여성의 참여율이 높다. EMM 개발팀에서도 여성 비율이 34%였다. 과학자뿐 아니라 의사, 회계사, 교사, 은행원 등 여성은 직종을 가리지 않고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아미리는 ‘중동에서 여성으로 일하는 게 어려울 것’이라는 편견에 회의적인 시각을 드러냈다. 그는 “대학 과학 분야의 졸업생 대부분이 여성이며, 우주 프로그램에서도 직원 절반이 여자다. 전세계적인 성차별과 불평등은 이곳에서 볼 수 없다”며 “아이러니하게도 국제 단체들과 만나는 자리에서는 내가 유일한 여자인 경우가 많더라”고 꼬집었다.
아랍에미리트(UAE)의 두바이에 있는 세계 최고의 빌딩 ‘부르즈 칼리파’가 9일(현지시간) 자국이 쏘아 올린 화성탐사선 ‘아말’의 화성궤도 진입을 축하하는 조명을 환하게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아랍에미리트(UAE)의 두바이에 있는 세계 최고의 빌딩 ‘부르즈 칼리파’가 9일(현지시간) 자국이 쏘아 올린 화성탐사선 ‘아말’의 화성궤도 진입을 축하하는 조명을 환하게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최초로 화성 기후 측정…“과학엔 한계 없다”
코로나19의 전세계 대유행에도 탐사선 개발에 성공한 그는 지난해 영국 BBC가 뽑은 ‘올해의 여성 100인’에 이름을 올렸다. 그는 “바이러스는 우리가 개인으로 성찰하고 성장하는 세계를 절대적인 고요함에 빠져들게 했다”며 “연약한 세계의 지속 가능성을 위해 공동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2017년에는 글로벌 지식 컨퍼런스 TED 강연에서 에미리트인 최초로 연설했다. 아미리는 “나는 도전을 선택했다”며 “시도해본 적 없지만 안 된다고 말하지 않는다. 나에겐 실패는 아무런 문제도 되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UAE 화성 탐사선 ‘알 아말’의 탐사 과정도. UAE 우주청 제공
UAE 화성 탐사선 ‘알 아말’의 탐사 과정도. UAE 우주청 제공
이미지 확대
화성 궤도에 진입한 UAE 화성 탐사선 ‘알 아말’의 가상도. UAE 우주청 제공
화성 궤도에 진입한 UAE 화성 탐사선 ‘알 아말’의 가상도. UAE 우주청 제공
화성에 도달한 아말은 앞으로 지구인의 인식의 지평을 넓히는 임무를 맡았다. 이때까지 화성 탐사선이 주로 지질학에 초점을 맞췄던 것과 달리, 최초로 화성의 연간(Martian year) 날씨와 기후를 파악할 계획이다. 화성 시각으로 1년(687일)간 55일마다 한 번씩 화성을 돌며 3가지 장비로 상·하층부 대기와 표면 등을 관측한다.

첫 번째 탐사 데이터는 오는 9월, 전 세계 과학자들이 이용하도록 공개된다. EMM 팀은 12월경 상세 분석 결과도 내놓을 예정이다. 이안 블래치포드 영국 과학박물관장은 “아말은 화성 기후와 관련해 가장 포괄적이고 전체적인 그림을 제공할 것”이라고 했다.

아미리에게 과학은 국제 협력을 이루는 가장 좋은 수단이다. 그는 “UAE의 프로젝트가 과학, 공학, 수학 분야 미래를 위해 더 많은 이들에게 영감을 주기를 바란다”며 “과학은 한계도 없고 국경도 없다. 인류 모두의 이익을 위한 개인의 열정만 있다”고 강조했다.

김정화 기자 clean@seoul.co.kr
◆사라 알 아미리는 누구 · Sarah bint Yousef Al Amiri
1987년 이란 출생, 이후 UAE로 이주
2008년 두바이 샤르자 아메리칸대 컴퓨터공학 학사
2009년 에미리트 첨단과학기술연구원(EIAST) 근무
2011년 무함마드 빈 라시드 우주센터(MBRSC) 근무
2014년 샤르자 아메리칸대 컴퓨터공학 석사
2017년~ 첨단과학기술부 장관
2020년 화성 탐사선 ‘아말’ 개발 및 발사
    영국 BBC 선정 ‘올해의 여성 100인’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