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종주 이사장은

안종주 이사장은

민나리 기자
민나리 기자
입력 2023-03-20 01:43
수정 2023-03-20 01:43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기자 출신 산업안전 전문가
‘원진 레이온 석면’ 처음 알려

안종주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이사장은 언론과 학계, 공공기관과 시민사회단체에서 폭넓은 경험을 한 산업안전보건 전문가다.

1975년 경남고를 졸업해 서울대 미생물학 학사를 거쳐 같은 대학에서 환경보건학 석사와 산업보건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후 제일제당 유전공학 연구원, 서울신문 과학전문기자를 거쳐 한겨레신문으로 옮겨 보건복지전문기자로 활약했다. 당시 직업병의 상징인 ‘원진레이온 사건’과 석면 관련 직업성 암 실태를 처음 보도해 한국 사회에 경종을 울렸다. 가습기 살균제 사건을 일찍이 눈여겨본 그는 피해자들의 피해 실태를 직접 조사했으며, 2014년 보건복지부에서 발간한 ‘가습기살균제 건강피해 사건 백서’의 총괄 편집인을 맡기도 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상임이사 등을 지냈다. 전국석면환경연합회 회장·녹색건강연대 공동대표 등 시민사회단체에서도 활동했다. 서울시 안전명예시장 및 안전자문단장, 사회적 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위원 등을 맡으면서 산업안전보건 정책 수립에 공헌했다.

남서울대, 삼육대, 서강대, 이화여대, 방송통신대, 경기대, 단국대 등에서 겸임·초빙 교수로 활동했으며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역학, 감염병학, 보건 의사소통, 위기 소통 등에 대해 강의했다.

김용일 서울시의원, 2026년 서대문구 신년인사회 참석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에서 의정활동하고 있는 김용일 의원(서대문구 제4선거구, 국민의힘)은 지난 15일 연세대학교 대강당에서 열린 2026 서대문구 신년인사회 및 신년음악회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오세훈 서울시장, 정근식 서울시교육감, 이성헌 서대문구청장을 비롯해 주민과 직능단체 대표, 지역 소상공인, 각계 인사 등 2000여 명이 참석했다. 신년인사회에 참석한 오 시장은 “내부순환로, 북부간선도로를 지하화하는 ‘강북횡단 지하고속도로’를 비롯해 서부선 경전철, 서대문구 56개 구역에서 진행되고 있는 재개발·재건축도 하루빨리 착공할 수 있도록 더 착실히 챙기겠다”고 말했다. 이어 “서울형 키즈카페, 서울런, 손목닥터9988 등 서울시민 삶을 더 빛나게 할 정책을 비롯해 강북 지역에 투자를 집중하는 ‘다시 강북전성시대’로 서대문구 전성시대도 함께 열기 위해 열심히 뛰겠다”라고 밝혔다. 이성헌 서대문구청장 또한 “서부선 경전철 사업이 올해 말에 착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강북횡단선을 포함 2033년 내부순환도로를 철거하고 지하고속도로를 만들어 편리한 교통 체계를 구축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서대문구 선출직
thumbnail - 김용일 서울시의원, 2026년 서대문구 신년인사회 참석

주요 저서로는 우리 사회의 안전보건 문제를 다룬 ‘석면: 침묵의 살인자’(2008), ‘위험 증폭 사회’(2012), ‘빼앗긴 숨’(2016), ‘코로나 전쟁, 인간과 인간의 싸움’(2020) 등이 있다.

2023-03-20 23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쿠팡 가입유지 혹은 탈퇴할 것인가?
쿠팡이 개인정보 유출 의혹 이후 진정성 있는 사과보다는 사태 축소에 급급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 30~31일 국회 청문회에서 보여준 관계자들의 불성실한 태도 또한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하지만 쿠팡 측은 이러한 논란에도 '탈퇴 회원은 많지 않다'고 발표했습니다. 과연 여러분은 앞으로도 쿠팡 회원을 유지하실 생각입니까?
1. 유지할 계획이다.
2. 탈퇴를 고민 중이다.
3. 이미 탈퇴했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