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시내 주요 대학가에 대형 쇼핑몰이 잇따라 문을 연다. 작은 상점들이 삼삼오오 모여 있던 대학 상권이 ‘거물급’ 복합 쇼핑몰 중심으로 재편되는 것이다. 대학과 쇼핑몰의 ‘만남’은 여러 의미를 던진다. 업계는 소비의 중심 축으로 떠오른 20대 초∼중반 젊은이들의 발길을 잡을 수 있고, 일부 학교도 낙후된 이미지를 벗는 데 효과적이어서 달가워한다. 반면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정부 대책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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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옆 쇼핑몰 오픈 릴레이
2일 쇼핑몰 업계와 대학에 따르면 건국대, 서울대, 성신여대, 연세대, 이화여대, 홍익대 근처의 대형 쇼핑몰들이 오는 8월부터 줄줄이 문을 연다. 이들 상권은 ‘방학 없는’ 유동인구, 편리한 교통편, 각종 환경개선사업 등 3박자가 맞아떨어져 ‘블루오션’으로 평가받고 있다.
대학가의 간판격인 신촌의 경우, 연대∼이대 길목에 있는 신촌민자역사가 8월쯤 준공되는 동시에 패션 쇼핑몰 밀리오레도 문을 연다. 내년엔 이대역 인근에 예스에이피엠이 오픈한다. 기존 상권에 변화의 회오리를 불러올 전망이다. 밀리오레 관계자는 “신촌 지점 분양률이 70%에 이른다.”면서 “침체되고 있는 동대문 등 기존 상권과는 대조적인 분위기”라고 전했다. 그는 “‘이대앞 걷고 싶은 거리 조성사업’이 큰 영향을 줬다.”고 덧붙였다. 성신여대는 인근 길음 뉴타운과 성신여대역 환경개선사업에, 서울대 상권은 봉천동 재개발로 상주 인구가 늘어나 힘을 받았다. 서울대 입구에는 9월 멀티플렉스 극장, 미용전문숍 등으로 구성된 ‘멀티 엔터테인먼트 아웃렛’ 에그옐로우가 오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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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국대의 경우 학교가 주도적으로 상권을 개발했다. 옛 건국대 야구장 부지에는 3만여평에 58층의 스타시티가 한창 건설되고 있다. 이곳에 롯데백화점이 들어가면 ‘건대 로데오거리’와 더불어 쇼핑타운이 본격 형성될 전망이다. 개발 당사자들은 쇼핑몰 오픈이 지역과 학교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파악한다. 한 쇼핑몰 관계자는 “쇼핑몰 준공이 문화시설 확충으로 이어져 지역경제와 학생들의 편익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내다봤다. 대학 관계자도 “환경이 깨끗해지면 학교 이미지 개선과 경쟁력에 플러스 요인이 된다.”고 평가했다.
●지역 개발 긍정적 vs 교육 환경 조성 강구해야
반면 주 이용층이 될 학생들은 오히려 비판적인 시각을 드러냈다. 연세대 이성호(23·사회학 4년) 총학생회장은 “대학 문화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대학가가 일반 번화가나 다를 게 하나도 없다.”면서 “소극장 등 아마추어리즘이 숨쉬는 공간은 없어지고 거대한 상업 문화만 남았다.”고 말했다.
대학생 이서형(23·가명)씨는 “‘한국 대학생들은 학교 주변에서 먹고 마시고 쇼핑만 해야겠다.’는 외국인 친구의 말에 너무 창피했다.”며 얼굴을 찌푸렸다. 자취생 이주형(24)씨는 “사람이 몰리면 밥값부터 월세까지 오를 게 뻔하다.”며 현실적인 이유를 댔다.
서재희기자 s123@seoul.co.kr
2006-06-03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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