뚱뚱한 사람들은 남들 앞에 서면 늘 마음이 움츠러든다. 뚱보는 게으르고 식탐이 있고 자기 관리에 실패한 사람들이라는 편견 때문이다. 하지만 여기에 굴하지 않는 젊은이들이 있다. 하늘이 주신 소중한 몸을 토실토실 살찌우는 게 행복하단다. 그들을 만나보자.
이미지 확대
‘뚱뚱한 것은 아름답다.’는 기치를 내걸고 지난 4월 서울 삼성동 섬유센터 이벤트홀에서 개최된 ‘빅위민 패션쇼’에서 한 모델이 당당하게 자신의 맵시를 자랑하고 있다.
닫기이미지 확대 보기
‘뚱뚱한 것은 아름답다.’는 기치를 내걸고 지난 4월 서울 삼성동 섬유센터 이벤트홀에서 개최된 ‘빅위민 패션쇼’에서 한 모델이 당당하게 자신의 맵시를 자랑하고 있다.
●당당한 뚱뚱 남·여 모여라
회원수 4500여명을 자랑하는 한 인터넷 카페. 오로지 뚱뚱한 사람들만 가입할 수 있는 뚱보 카페다.
‘뚱뚱함’의 명확한 기준은 없지만 여성의 경우 키 160㎝, 몸무게 70∼90㎏, 남성은 키 170㎝, 몸무게 80∼100㎏ 정도는 돼야 가입할 수 있다. 오프라인 세상에서 날씬한 사람들의 그늘에 가려져 있어야 했다면 이 카페에서는 얼마든지 뚱보 남녀가 주인공이 된다. 다이어트 실패담, 사랑 이야기, 먹을 것에 관한 이야기 등 어떤 이야기를 나눠도 “뚱뚱한 주제에 무슨….”이라는 식의 따가운 시선은 받지 않아도 된다. 이들은 한달에 한번씩 정기모임을 갖고 일주일에 한차례 이상 번개모임을 갖는다.
또 다른 인터넷 카페. 회원수 1200여명에 달하는 이 카페의 목표는 뚱뚱남녀 애인 만들기다.
애인을 만들어야 한다는 뚜렷한 목표가 있는 만큼 가입 기준도 철저하다.23세 이상이고 유부남·유부녀는 가입이 불가능하다. 남녀 모두 의류 사이즈를 기준으로 회원을 받는다.
여성은 88 사이즈부터 남성은 XXL 사이즈를 입는 사람부터 가능하다. 여성의류 사이즈는 대체로 55부터 시작하는데 88은 허리 32인치 이상이다.XXL 사이즈를 입는 남성은 보통 80∼90㎏의 체중이다. 한달에 한번씩 오프라인 모임을 갖고 친목을 도모하다 보면 회원끼리 커플이 되는 경우도 많다는 것이 카페 관계자의 말이다.
뚱뚱한 사람들을 위한 카페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2030들은 자신의 몸을 사랑하게 됐고 스스로에게 자신감을 찾은 것이 가장 큰 변화라고 말한다.
대학원 진학을 준비하고 있는 고은이(27·여)씨는 키 160㎝에 몸무게 75㎏이다. 고씨는 살을 빼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시달리며 대학시절을 허송한 것이 안타깝다고 했다. 그는 “남들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았다면 다이어트 때문에 그토록 스트레스 받으며 괴롭게 살지는 않았을 것”이라면서 “카페 활동을 통해서 예뻐지기 위한 다이어트가 아닌, 건강을 위한 다이어트를 시작하게 됐다.”고 말했다.
●뚱보들의 패션 과감해지고 다양해져
키 180㎝, 몸무게 97㎏의 거구를 자랑하는 백은성(23·연세대 공학부)씨는 옷을 사러 나설 때마다 지독한 스트레스에 시달려야 했다.
일반 매장에서는 좀처럼 자신에게 맞는 사이즈를 구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몸에 맞으면 무조건 사서 입었던 백씨는 요즘 대형 사이즈 옷만 전문으로 판매하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옷을 구입하기 시작했다. 힙합 스타일을 선호하지만 타이트한 민소매 티셔츠 위에 조끼와 카디건 등으로 개성을 표현하기도 한다. 그는 “사이즈만 맞으면 아무거나 옷을 입어야 했던 예전과 달리 색상과 디자인을 선택해 개성에 따라 입을 수 있어 한결 마음의 부담을 덜었다.”고 말했다.
빅사이즈 전문 쇼핑몰 빅매니아 웹서비스팀 곽혜경(29·여)씨는 20대 초반∼30대 후반 뚱뚱 남녀들의 코디법이 점점 과감해지고 있다고 말한다.
요즘 ‘뚱녀’ 고객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제품은 소매가 짧고 허리길이도 일반 카디건의 반 정도인 볼레로. 무조건 넉넉한 박스 셔츠로 몸매를 가리기보다는 풍성한 몸을 그대로 드러낸다.
어두운 색 대신 밝고 화려한 색상을 선호하는 경향 역시 두드러진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곽씨는 “가수 BMK나 빅마마 스타일을 선호하는 마니아층이 꾸준히 늘어 세미 정장을 변형시킨 브랜드 ‘BMK’를 생산할 정도”라고 설명했다.
●미디어 속 뚱뚱 남녀도 씩씩해져
가수 BMK와 빅마마는 호소력 있는 목소리와 가창력으로 대중들로부터 폭넓은 사랑을 받고 있다. 이들의 육중한 몸매를 트집잡아 희화화하는 사람은 없다. 이들이 공연 때 입는 옷은 뚱녀들의 선호 스타일로 자리잡았다.
최근에는 뚱뚱함을 소재로 인기몰이 하는 개그맨들도 눈에 띈다.‘마른 인간연구’로 주가를 올리고 있는 개그맨 유민상과 ‘출산드라’ 돌풍을 일으킨 개그우먼 김현숙이 대표적이다.
이들의 개그는 과거 우스꽝스럽고 기이하게 생긴 뚱뚱한 몸을 관객에게 보여줘 엽기적인 웃음을 유발했던 것과는 차원이 다르다. 뚱뚱한 사람들의 입장에서 그들이 결코 이해할 수 없는 마른 사람들의 행동을 꼬집어 비꼬는 묘미가 있다.
뚱뚱함을 당당하게 이야기하는 분위기가 무르익자 지난 4월에는 뚱녀들의 패션쇼가 펼쳐지기도 했다.
서울 삼성동 섬유센터 이벤트홀에서 열린 ‘2005 코리아 빅 위민 패션쇼’에는 뚱녀모델 200여명이 참가 신청서를 제출했다. 주최측은 자신감과 끼가 넘치는 뚱녀 모델 20명을 선발해 무대에 세웠다.800여명의 관객이 몰릴 정도로 행사는 성황을 이루었다.
이 공연 총기획을 맡았던 박진창아(37)씨는 “지나친 외모 지상주의 열풍으로 비만이 무능력과 게으름, 열등감의 상징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뚱보들이 겪는 사회적인 스트레스는 엄청나다.”면서 “뚱보에 대한 천편일률적인 시각을 깨고 대중 앞에서 당당할 수 있는 2030 뚱뚱남녀에게 박수를 보낸다.”고 말했다.
이효연기자 belle@seoul.co.kr
2005-07-13 25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재명 대통령이 보건복지부 업무보고에서 “탈모는 생존의 문제”라며 보건복지부에 탈모 치료제 건강보험 적용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의 발언을 계기로 탈모를 질병으로 볼 것인지, 미용의 영역으로 볼 것인지를 둘러싼 논쟁이 정치권과 의료계, 온라인 커뮤니티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당신의 생각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