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 서울광고대상 대상] 삼성전자 ‘글로벌 삼성 캠페인’ 심사평

[2004 서울광고대상 대상] 삼성전자 ‘글로벌 삼성 캠페인’ 심사평

입력 2004-11-01 00:00
수정 2004-11-0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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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예의 2004 서울광고대상은 삼성전자의 글로벌 삼성 캠페인에 주어졌다. 글로벌 삼성 캠페인은 2003년 전자홍보가 주된 메시지로 다룬 ‘삼성전자 실체’ 알리기 시리즈광고의 연장선상에서 진일보한 ‘삼성전자 글로벌 실체’ 알리기로 요약할 수 있다.

2004년 첫 인쇄광고 ‘브랜드 가치’편에서는 ‘세계적인 브랜드는 그 나라의 외교관’이라는 헤드라인을 통해 글로벌 브랜드로서의 삼성을 홍보하고 있다. 두번째 ‘월드 베스트’편은 삼성전자의 월드 베스트 제품들을 고려청자와 연결시켜 표현하고 있다. 세번째 ‘글로벌 디자인’편은 ‘365일 해가 지지 않는 디자인’이라는 헤드라인으로 글로벌 경쟁력은 바로 디자인 경쟁력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면서 삼성전자의 세계적인 디자인 네트워크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네번째로 집행된 ‘연구인력’편은 ‘3명중 1명은 R&D인력’이라는 헤드라인을 통해 삼성전자의 글로벌 초일류기업으로 가기위한 인재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네 개의 시리즈 광고로 형성된 글로벌 삼성 캠페인은 글로벌 실체로서의 삼성전자를 통일된 레이아웃을 통해 시각적 정체성을 유지하고 있는 것도 특징이다.

2004 서울광고대상 최우수상은 SK텔레콤, LG, 르노삼성자동차, KTF가 공동으로 수상했다.

먼저 SK텔레콤의 ‘투모로우 팩토리’ 광고캠페인 가운데 ‘자유곡선’편은 SK텔레콤이 미래에 대한 기대감과 희망을 고객들의 마음 속에 심어주고 더 풍요로운 한국의 미래를 만들어가고자 하는 정보통신 대표기업으로서의 사명감과 의지를 친근하면서도 독특한 느낌으로 표현하고자 한 것이다. 이보다 더 심플할 수 없는 단조로운 디자인에다 그 뜻을 헤아리기 힘든 자유곡선을 핵심 비주얼로 미래에 대한 희망을 전달하고자 했다.

LG의 ‘생각의 힘을 믿습니다’라는 기업PR캠페인은 종전 ‘사랑해요 LG!’류의 친근한 이미지의 기업홍보에서 벗어나 혁신하는 조직문화를 정착시켜 ‘강하고 역동적인 LG’를 창조하려는 도전적 기업의도를 잘 표현하고 있다.

다음, 르노삼성자동차의 ‘SM3 1600cc 출시 반대합니다’편은 올해들어 소비자들의 관심을 가장 많이 끈 광고 가운데 하나다. 광고효과란 뭐니 뭐니 해도 주목시키는 데에 있다. 더구나 사용하기 아주 위험한 부정적인 메시지를 통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드디어는 카피를 읽지 않고는 배길 수 없게 유도하고 있다. 더더구나 TV를 통해 자칫 감성적으로 전달될 수 있는 자동차의 이미지를 인쇄광고를 통해 이성적으로, 논리적으로 접근하겠다는 전형적인 인쇄광고라는 점에서 신문광고상을 받을만 하다.

마지막으로 KTF의 ‘Have a good time!’을 슬로건으로 하는 KTF적인 생각 ‘주차장’편은 세밀한 라인 드로웅 기법에 꽃밭에 길게 나 있는 주차장은 사람들의 입가에 미소를 짓게 만드는 정다운 굿타임을 제공하고 있다. 이 광고에서 보여지듯 KTF적인 생각은 거창한 생각도 아니고 세상에 없는 생각도 아니다. 일상 생활 속에서 작지만, 그리고 평범하지만 남다른 서비스와 굿타임을 제공할 수 있는 KTF적인 생각을 소박하고 아름답게 전달하고 있다.

2004 서울광고대상 광고인대상에는 LG화학 홍보담당 유근창(柳根昌) 상무이사가 선정됐다.

유근창 상무는 1952년 출생, 대전고를 거쳐 고려대 상과대학을 졸업했으며 1976년 LG화학에 입사해 30년간 같은 기업에서 일해 온 명실상부한 기업인이다. 2002년 1월, 업무 홍보담당으로 발탁된 유근창 상무는 LG화학의 광고와 홍보를 같은 업계의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렸으며, 최근에는 광고를 통해 생활 자체가 화학이면서도 ‘화학=반자연’이라는 인식에 감연히 도전하는 훌륭한 캠페인을 성공리에 집행하고 있다. 2004 서울광고대상 심사위원회는 유근창씨를 광고인대상 수상자로 추천했다.
2004-11-01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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