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과 2년 전만 해도 집배원들이 소포 꾸러미를 들고 배달에 나섰다가 문이 잠겨 있어 발길을 돌리거나 경비원과 실랑이 끝에 경비실에 맡기고 돌아오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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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지금은 다르다.맞벌이가 많고 주소체계도 복잡한데 어떻게 된 일일까.
집배 전용 휴대단말기(PDA)를 든 첨단 집배원이 전국을 누비고 있기 때문이다.우정사업본부가 지난해까지 보급한 PDA는 모두 5065대.올해도 4000대를 추가로 보급할 예정이다.이렇게 되면 1만 6000여명의 집배원 중 절반이 넘는 9065명이 첨단 PDA를 지니게 되는 셈이다.
집배원들이 PDA를 갖게 됨으로써 실시간으로 물건을 받을 사람과 대화가 가능해져 업무 처리가 훨씬 빠르고 정확해지게 된다.
발신인이나 수신인은 자신의 우편물이 어디쯤 있는지 쉽게 알 수 있고 우편사고도 막을 수 있다.분실과 배달 착오도 크게 줄였다.
격무에 시달리던 집배원의 부담도 크게 줄었다.수취인 입장에선 업그레이드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예전엔 배달서류에 도장을 날인하거나 서명을 했지만 바코드 인식기능이 달린 PDA를 이용하면 서명도 간편해졌다.서명을 스캔해 저장하기 때문이다.이에 따라 배달이 잘못되는 비율도 지난 2002년 빠른우편(2일 이내) 2.6%에서 2.3%로,보통우편은 0.6%에서 0.3%로 줄었다.
PDA가 등기우편이나 소포 등 바코드 작업을 거친 우편물에만 사용 가능한 점을 개선하면 업무처리는 더욱 빨라질 수 있다.
정기홍기자˝
2004-03-31 4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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