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각장애인과 함께 하는 제주올레 걷기 축제’ 다음달 2~6일 개최

‘시각장애인과 함께 하는 제주올레 걷기 축제’ 다음달 2~6일 개최

입력 2022-10-13 17:41
업데이트 2022-10-13 17: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위인(We-In) 협동조합은 다음달 2일 시각장애인들이 제주의 올레를 걸으면서 아름다운 제주의 풍광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도록 ‘시각장애인과 함께 하는 제주올레 걷기 축제’를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축제는 다음달 2일부터 6일까지 4박5일간 진행된다.

이번 축제는 위인협동조합이 주관하고, (사)제주올레의 후원으로 진행된다. 앞서 두 기관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지속적인 교류와 협력을 통해 축적된 경험과 역량을 바탕으로 ‘올레길동무’ 교육과 올레프로그램 개발 등을 진행하고 있다.

위인협동조합은 이번 행사가 앞으로 비장애인 위주의 축제에서 장애인들과 더불어 함께 하는 축제로 발전하는 시작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각장애인과 함께 하는 제주올레 걷기 축제’는 첫날 ‘올레야! 내가 간다~’를 주제로 서울 김포공항에서 시작해 ‘나의 버킷리스트를 찾아’(제주 올레 11코스), ‘내려놓음’(제주 올레 12코스), ‘저 오르막을 향해!’(제주 올레 13코스)’, ‘자, 이젠 집으로…’를 끝으로 제주공항에서 모든 행사를 마치는 일정으루 구성된다.

이번 축제는 위인협동조합의 전문가 그룹 조합원들이 전일정을 스텝으로 참여하며, 시각장애인 최초로 제주올레 전 코스를 완주한 위인협동조합 류정한 이사가 진행을 맡는다.

위인협동조합은 장애와 돌봄에 대한 사회서비스를 전문가와 장애인 당사자가 협력해 공동 생산하는 사회적 협동조합을 목표로 2018년 8월부터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축제를 시작으로 향후 장애인의 사회참여를 돕는 다양한 활동으로 사업을 확장시킬 예정이다.

위인협동조합 관계자는 “시각장애인들이 야외 활동이나 트레킹 등을 할 때 비시각장애인에 맞춰진 길안내와 도로 접근성 등으로 인해 자유로운 이동이 불편한 것이 현실”이라면서 “이번 행사는 시각장애인의 입장에서 적절한 트레킹 상황과 안전한 보행 안내를 제공하고, 제주의 자연환경과 문화 등의 설명을 더해 새로운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온라인뉴스부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