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외교관 실종 가족, 연금 중 탈출”

“北외교관 실종 가족, 연금 중 탈출”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23-06-08 18:14
업데이트 2023-06-08 18: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러서 北식당 대리운영하다 폐업
수개월 동안 영사관서 연금당해
정부 “신상 등 확인해 줄 수 없다”

최근 실종된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주재 북한 외교관 가족은 대리로 운영하던 북한 식당이 폐업한 이후 수개월간 연금된 상태로 지내다가 탈출했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8일 보도했다.

RFA는 복수의 현지 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실종된 모자(1980년생, 2008년생)가 현지 북한 식당을 경영하던 무역대표부 소속 박모씨의 아내와 아들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소식통은 박씨가 2019년 영업실적에 대한 검열을 받으러 평양으로 귀국한 뒤 코로나19 사태로 국경이 봉쇄되면서 러시아로 돌아오지 못해 아내가 대리 지배인 자격으로 식당을 경영했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 여파로 식당은 경영난을 겪었고 부지배인이 지난해 10월 탈출을 시도하다 러시아 당국에 체포되기도 했다. 이후 북한 총영사관은 잇따른 망명사건이 터질 것을 우려해 식당을 폐쇄하고 박씨의 가족도 총영사관 내부에 연금했는데, 이들은 외출이 허락되는 날을 틈타 탈출한 것으로 보인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또 다른 소식통은 조만간 북한과 러시아 국경이 열리면 박씨 아내가 부지배인 탈출 사건의 책임을 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고 했다.

이에 따라 이들이 북러 국경이 개방되기 전에 한국 등으로 탈출하려 했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다만 통일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관련 보도에 대해 확인해 줄 수 있는 내용이 없다”며 “통상적으로 탈북민들의 신상에 대해서도 확인해 줄 수 없다는 것이 정부 입장”이라고 말했다.

두 사람의 잠적은 지난 6일 사진과 이름, 나이 등이 기입된 실종 전단이 러시아 현지 언론을 통해 공개되면서 알려졌다. 북한 총영사관이 러시아 당국에 실종 신고를 한 결과로 보인다.

서유미 기자
2023-06-09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