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학의 불법출금’ 공익신고 장준희 부장검사 검찰 떠난다

‘김학의 불법출금’ 공익신고 장준희 부장검사 검찰 떠난다

최재헌 기자
최재헌 기자
입력 2023-06-08 16:46
업데이트 2023-06-08 16: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검찰 내부망에 글 올려 “공익신고자들 도울 것”

이미지 확대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서울신문DB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서울신문DB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불법 출국금지 의혹을 공익신고한 장준희 부장검사가 검찰을 떠난다.

장 부장검사는 8일 검찰 내부망에 ‘검찰을 떠나면서’라는 글을 통해 사의 이유를 밝혔다.

그는 “지방 근무시 어느 선배님으로부터 검찰 근무의 가장 큰 장점은 어느 조직 구성원들보다 뛰어난 인품과 실력을 갖춘 동료들과 늦은 밤까지 가까이 일하면서 배우는 기회를 갖는 것’이라는 말을 들었다”며 “그 동안 많은 가르침을 주신 동료 검사님들과 수사관님, 실무관님들에게 감사드린다”고 했다.

그러면서 “힘든 사건으로 고생할 때면 테레사 수녀님의 ‘세상이 어둡다고 저주하지 말고 당신이 먼저 작은 촛불을 켜십시오’라는 말씀을 생각하곤 했다”면서 “비록 검찰을 떠나지만, 야근을 반복하고 주말을 반납하면서도 사건의 실체를 찾아 억울한 피해자를 보호하고 정의를 위해 노력 중인 작은 촛불 같은 동료들을 항상 응원하겠다”고 적었다.
이미지 확대
장준희 부장검사
장준희 부장검사
장 부장검사는 2019년 수원지검 안양지청 형사3부장 검사로서 김 전 차관 출국 과정에서 검찰 지휘부의 불법을 발견하고 수사하려 했으나 대검찰청으로부터 가로막히자 2021년 1월 국민권익위원회에 공익신고했다.

한편, 장 부장검사는 퇴직 후 공익신고자를 위한 법적·제도적 시스템의 미비점을 개선하는 활동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최재헌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