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북 시군 치매센터, “치매극복 다양한 이벤트”

경북 시군 치매센터, “치매극복 다양한 이벤트”

김상화 기자
김상화 기자
입력 2023-06-01 11:02
업데이트 2023-06-01 11: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산시, 치매 어르신 GPS형 배회감지기 지원 확대
포항시, AI 말벗 서비스’ 제공
칠곡군, 치매환자 산림치유 힐링 프로그램 운영

이미지 확대
경북 경산시가 치매 어르신들에게 지원하는 GPS형 배회감지기. 경산시 제공
경북 경산시가 치매 어르신들에게 지원하는 GPS형 배회감지기. 경산시 제공
경북의 시군들이 치매환자와 더불어 살아 갈 수 있는 치매 친화적 환경조성에 나서 호응을 얻고 있다.

경산시는 6월부터 치매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GPS형 배회감지기 지원 사업을 확대한다고 1일 밝혔다. 2121년~2022년 11~12대 지원했던 것을 올해는 500만원의 예산을 자체 편성해 30대의 손목시계형 배회감지기를 구입해 지원할 계획이다. 또 개통일 기준 2년 동안 통신비도 지원하기로 했다

현재 복지부-경찰청-민간(SK텔레콤) 협약으로 추진되고 있는 GPS형 배회감지기 보급사업은 연간 배부 물량 및 제공 시기가 제한됨에 따라 신청 대기자 발생 등 원활한 보급이 어려운 실정이다. GPS형 배회감지기는 치매 환자가 거리에서 배회할 때 주기적으로 위치를 추적해 보호자가 확인할 수 있어 신속하게 대응해 환자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포항시는 지난달부터 치매 고위험 어르신 등 총 200명을 대상으로 ‘AI 말벗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어린이 인형 속에 심어진 AI 말벗 로봇은 어르신 취향에 맞는 다양한 노래를 재생할 뿐만 아니라 치매 예방을 위한 재미있는 퀴즈를 내는 등 다양한 기능이 탑재돼 있다. 포항시 관계자는 “이번 AI 말벗 로봇 지원사업이 치매 돌봄 공백 최소화와 지역사회 안전망 구축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칠곡군은 국립칠곡숲체원과 함께 치매환자 및 가족들의 산림치유 힐링 프로그램인 ‘치매~자유데이!’ 프로그램을 운영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치매~자유데이’는 칠곡군 등록 치매환자 및 가족 등을 대상으로 기억의 길(숲체험 프로그램), 잘자 숲(편백배게 만들기), 숲속 한 발짝(한지등 만들기) 등 산림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몸과 마음의 안정을 유도하고 가족들의 돌봄 부담을 경감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고령군은 오는 11월까지 치매예방에 도움을 주기 위해 ‘청춘 사진관’을 운영한다. 청춘 사진관은 주민과 치매 환자가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적 분위기 조성과 어르신들의 치매 예방 등을 위해 학창 시절을 추억하며 옛 교복(교련복)을 입고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사진관이다. 참가 신청은 매달 20일까지 고령군보건소 치매안심센터로 하면 된다.
안동 김상화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