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런 호응 한국이 처음” 오리지널 시카고가 왔다

“이런 호응 한국이 처음” 오리지널 시카고가 왔다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3-06-01 02:36
업데이트 2023-06-01 02: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연 25주년 특별팀 내한

북미 8개월 투어 끝낸 직후 입국
화려한 노래와 춤으로 관객 유혹
“시대 넘어 한국 관객 영혼에 닿길”
8월 6일까지 원 캐스트 무대에


이미지 확대
1920년대 미국 시카고에서 벌어지는 부패와 조작을 화려한 무대와 재즈, 춤으로 버무려 풍자한 뮤지컬 ‘시카고’가 오리지널 공연팀으로 한국 관객을 찾아왔다. 신시컴퍼니 제공
1920년대 미국 시카고에서 벌어지는 부패와 조작을 화려한 무대와 재즈, 춤으로 버무려 풍자한 뮤지컬 ‘시카고’가 오리지널 공연팀으로 한국 관객을 찾아왔다. 신시컴퍼니 제공
돈이면 무엇이든 가능했던 환락의 도시. 재즈와 술, 폭력과 살인에 열광했던 관능의 도시 ‘시카고’가 6년 만의 내한 공연으로 돌아왔다.

이번 시카고 오리지널 공연팀은 미국 브로드웨이 공연 25주년을 기념해 특별히 결성됐다. 지난해 10월 5일부터 5월 21일까지 미국 일리노이주 시카고 등 51개 도시에서 8개월간 북미 투어를 진행했다. 이틀 뒤인 23일 한국에 입국했고 27일부터 공연을 시작해 뜨거운 열기를 이어 가고 있다.

31일 서울 용산구 블루스퀘어에서 만난 배우들은 “환영해 주셔서 감사하다. 한국에 오게 돼서 영광”이라고 입을 모았다. 벨마 켈리를 맡은 로건 플로이드는 “지난주 첫 공연 때 ‘핫 허니 래그’(Hot Honey Rag)를 하는데 관객들이 박수를 쳐 주시더라. 이런 적은 처음”이라며 웃었다.

1920년대 시카고의 거리에는 유흥과 환락이 넘쳤다. 범죄를 저지르고도 거리낌없는 살인자들이 만연한 이 도시에는 자극적인 범죄와 살인을 저지른 여성 죄수들이 수감된 쿡카운티 교도소가 있다. 남편과 동생을 죽인 벨마, 나이트클럽에서 만난 불륜남을 살해한 혐의가 있는 록시 하트가 만나 펼치는 화려한 노래와 춤, 14인조의 밴드가 들려주는 감각적인 재즈 선율이 2023년의 서울을 1920년대 시카고로 바꾼다.

시카고는 브로드웨이에서 25년간 1만회 이상, 전 세계 36개국 500개가 넘는 도시에서 3만 2500회 이상 공연한 대작이다. 누적 관객도 3300만명을 넘는다. 토니상을 비롯해 각종 시상식 55개 부문에서 수상했다.

남다른 이력을 자랑하지만 의외로 무대는 단순하다. 장면에 따라 무대를 다양하게 변주하는 다른 작품들과 달리 고정된 무대에 의자와 사다리 등 소품만 몇 가지 활용할 뿐이다.

무대 구성 자체는 심심할 수 있지만 시카고를 세상에서 가장 섹시한 뮤지컬로 만드는 의상과 춤, 14인조 밴드의 빵빵한 라이브 연주가 관객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한다. 미국 음악이지만 한국 관객들 역시 흥겨운 리듬에 절로 어깨를 들썩이게 된다. 지휘자가 중간중간 익살맞게 배우들과 대사를 주고받는 모습 역시 시카고만의 특별한 매력이다.
이미지 확대
시카고에서 록시 하트를 맡은 케이티 프리덴(왼쪽)과 벨마 켈리를 맡은 로건 플로이드가 두 사람의 듀엣 무대인 ‘핫 허니 래그’(Hot Honey Rag)를 선보인 뒤 관객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신시컴퍼니 제공
시카고에서 록시 하트를 맡은 케이티 프리덴(왼쪽)과 벨마 켈리를 맡은 로건 플로이드가 두 사람의 듀엣 무대인 ‘핫 허니 래그’(Hot Honey Rag)를 선보인 뒤 관객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신시컴퍼니 제공
인기의 비결에 대해 록시를 맡은 케이티 프리덴은 “음악이 시대를 초월해 한국 관객의 영혼에 닿는 게 큰 매력”이라고 했다. 변호사 빌리 플린을 맡은 제프 브룩스는 “긴 역사를 가지고 많은 배우가 참여해 오랫동안 공연을 이어 온 것이 시카고의 특별한 유산”이라고 거들었다.

8월 6일까지 하는 이번 내한 공연은 원 캐스트로 진행된다. 북미 순회공연부터 맞춰 온 남다른 호흡이 25주년 기념 드림팀의 매력을 한껏 돋운다. 쿡카운티 교도소의 간수인 마마 모턴을 연기하는 일리나 일리 커빈은 “옆에서 보면서도 대단하다고 생각했다. 모든 배우가 훌륭하고 체력적으로도 놀라운 공연”이라고 자랑했다.
류재민 기자
2023-06-01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