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콩 정부, ‘中 위구르인 실종설’ 철회 앰네스티에 “공식 사과해야”

홍콩 정부, ‘中 위구르인 실종설’ 철회 앰네스티에 “공식 사과해야”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3-05-31 10:45
업데이트 2023-05-31 10: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엠네스티 인터내셔널 로고
엠네스티 인터내셔널 로고
홍콩 정부가 중국 신장위구르자치구 출신 한국 유학생의 홍콩 실종설을 제기한 국제 인권단체 국제앰네스티에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

홍콩 정부는 30일 밤 성명을 통해 “앰네스티가 홈페이지를 통해 ‘한 위구르인이 홍콩에 도착한 뒤 실종됐다’고 주장한 이전 발언을 정정했다”며 “홍콩 정부는 근거 없는 잘못된 발언에 대해 앰네스티가 사과하지 않는 것에 불만과 분노를 표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 단체는 잘못을 인정하지 않을 뿐 아니라 적반하장 격으로 ‘홍콩과 중국 본토의 인권 상황을 감시하겠다’고 주장하는 등 잘못을 물타기하고 있다”며 “홍콩 정부는 그러한 행동을 경멸한다. 책임 있고 진심 어린 사과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앞서 엠네스티는 지난 26일(현지시간) “중국 신장 출신 위구르인 압두왈리 아부두레헤만(38)이 친구를 만나러 홍콩에 갔다가 지난 10일부터 연락이 단절됐다”고 밝혔다. 그가 친구에게 보낸 마지막 문자는 “홍콩 공항에 도착한 뒤 중국 경찰에게 심문당하고 있다”는 내용이었다고 이 단체는 주장했다. 이어 “아부두레헤만이 법에서 규정된 절차를 따르지 않고 중국으로 불법 송환됐거나 임의로 감금되고 고문을 당할 수도 있다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홍콩 정부는 그의 실종설이 나오자 “기록을 확인해본 결과 그런 사람이 홍콩에 입국하거나 입국이 거절된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한국 언론들이 그가 무사히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자 이 단체는 나흘 만인 30일 “아부두레헤만이 홍콩으로 여행을 가지 않았다고 알려왔다. 우리는 그의 소재가 파악돼 기쁘다”고 말을 바꿨다. 그의 실종설을 어떻게 입수했는지, 그의 신변에 대한 확인 과정을 거쳤는지는 설명하지 않았다. 당분간 엠네스티에 대한 신뢰도 타격이 예상된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