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伊 베네치아 주민들 어리둥절하게 만든 그랜드 카날의 녹색 형광 물빛

伊 베네치아 주민들 어리둥절하게 만든 그랜드 카날의 녹색 형광 물빛

임병선 기자
입력 2023-05-29 09:22
업데이트 2023-05-29 17: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탈리아 베네치아의 관광 명소 리알토 다리 아래 그랜드 카날 수로가 28일(현지시간) 형광 녹색 물띠를 형성하고 있다. 베네치아 ANSA AFP 연합뉴스
이탈리아 베네치아의 관광 명소 리알토 다리 아래 그랜드 카날 수로가 28일(현지시간) 형광 녹색 물띠를 형성하고 있다.
베네치아 ANSA AFP 연합뉴스
이탈리아 베네치아 주민들은 28일(현지시간) 아침 잠에서 깨어나 도심을 가르는 수로를 내려다보고 깜짝 놀랐다. 베네치아를 찾는 관광객들이 반드시 찾는 리알토 다리 아래 그랜드 카날을 따라 형광 녹색 물띠가 나타난 것이었다.

루카 자이아 베네토주(州) 지사는 다음날 오전 트위터를 통해 물 샘플을 떠서 모아 긴급 조사에 나섰다고 밝혔다고 영국 BBC가 전했다. 마우리치오 베스코 베네토 지역 환경보호청장은 초기 조사 결과 물의 흐름을 추적할 때 보통 쓰는 인체 무해한 도료를 물에 탄 것으로 보인다고 일간 리퍼블리카에 털어놓았다. 다만 보통 물의 흐름을 좇는 도료는 조금만 붓기도 해도 되는데 이렇게 넓은 면적을 오염시키려면 1㎏ 정도는 물에 풀었을 것으로 분석됐다고 했다. “사고였다고 믿기 어렵다. 그리고 1킬로의 형광물질이 운하에 뿌려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원인을 둘러싸고 설왕설래가 무성했다. 누군가 염색제를 물에 방류했다느니 요즈음 이탈리아를 비롯해 유럽 전역을 들썩이는 환경운동가 시위가 아닌가 의심하기도 했다.

현지 매체들은 경찰이 지난 주말 곤돌라 등 수백 척의 보트가 참여하는 해상축제 볼가롱가 레가타 축제가 열린 것과 연관이 있는지 알아보려고 폐쇄회로(CC) TV 영상들을 살펴보고 있다고 전했다.

많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이용자들은 이번 사단이 1968년 아르헨티나 화가 니콜라스 가르시아 우리부루가 제34회 베니스 비엔날레 기간 생태계에 관한 각성을 촉구한다는 명목으로 그랜드 카날을 형광 녹색 물을 들인 것과 닮아 보인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날 저녁 북부 알프스 자락의 마지오레 호수에서 관광 보트가 전복돼 4명이 숨졌다고 현지 언론이 보도했다. 강풍이 원인이었으며 16m 길이의 보트가 세스토 칼렌데 마을과 아로나 마을 중간 지점에서 사고를 당했다. 19명은 안전한 상태이며 5명은 병원에서 입원 치료를 받고 있다.

뉴스 사이트 라 레퍼블리카에 따르면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모인 25명이 승선해 있었으며 항구를 떠나자마자 사고를 당했다. 모두 물에 뛰어들어 대다수는 해변까지 헤엄쳐 나오거나 다른 배들에 구조됐다고 다른 매체들은 전했다.

마지오레 호수는 이탈리아와 스위스가 공유하고 있는데 이탈리아 기상청은 폭풍우를 경보한 상태였다.
임병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