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창용 매파 발언에도 연내 금리인하 온도차

이창용 매파 발언에도 연내 금리인하 온도차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3-05-26 04:11
업데이트 2023-05-26 04: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李 “더 못 올릴 거라 생각지 말라”
근원물가 상승률 3.3%로 상향
연준 베이비스텝 가능성도 주시
경기하방 압력에 10월 내릴 수도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의 기준금리 인상 사이클이 3.50%에서 사실상 마무리되면서 시장의 관심은 올해 안에 기준금리 인하가 시작될지 여부에 쏠리고 있다. 이창용 한은 총재가 재차 “기준금리 인하는 시기상조”라고 못박은 가운데 여전히 높은 물가상승률과 경기 둔화 압력 사이에서 전문가들의 전망도 엇갈린다.

금통위는 이날 열린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에서 만장일치로 기준금리를 현 수준(3.50%)에서 동결했다. 금통위는 이날 결정문을 통해 “물가상승률이 둔화 흐름을 지속하겠지만 상당 기간 목표 수준(2%대)을 상회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현재의 긴축 기조를 유지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밝혔다. 이는 수개월 동안 기준금리 인하는 없을 것이라는 뜻으로 해석된다.

이 총재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금통위원 6명 모두 기준금리를 3.75%까지 인상할 가능성을 열어 둬야 한다는 의견이었다”고 밝히며 추가 인상 핵심 요인으로 여전히 높은 물가상승률을 들었다. 이어 “올 연말까지 물가가 3% 내외로 수렴될 것이라는 확신은 커졌지만 여기서 목표치(2%대)로 갈지 여부에 대해선 불확실성이 커졌다”면서 “(현재의 3.50%에서) 절대 더 못 올릴 것이라고 생각하지 말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달 3.7%로 한은의 예상 경로인 3%대까지 떨어졌지만 물가의 기조적인 흐름을 보여 주는 근원물가(식료품·에너지 제외) 상승률은 여전히 4% 수준에 머물러 있다. 한은은 이날 올해 물가상승률 전망치를 3.5%로 유지하는 대신 근원물가(식료품·에너지 제외) 상승률은 2월 전망치(3.0%)보다 0.3% 포인트 높은 3.3%로 상향 조정했다.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가 한 차례 더 ‘베이비스텝’(기준금리 0.25% 포인트 인상)을 단행할 가능성이 거론되면서 한은이 기준금리를 인하하면 한미 금리 역전 격차는 2.0% 포인트 이상으로 벌어질 수도 있다. 금융당국의 압박으로 시장금리가 하락하며 가계대출이 8개월 만에 증가세로 전환한 것도 ‘물가 안정’이라는 한은의 목표를 흔들 수 있다.

공동락 대신증권 연구원은 “한은은 가장 집중적으로 주시하고 있는 이슈가 인플레이션이라는 것을 강조했다”면서 “기준금리 인하 논의가 구체화되기까지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분석했다. 반면 김명실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대내적 요인을 종합해 보면 10월부터 금리 인하의 소수 의견이 나올 수 있으며, 경기 하방 압력이 예상보다 강해질 경우 10월에 기준금리 인하가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소라 기자
2023-05-26 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