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산시 YS기념관 건립에 시민단체 “비민주적 일방 추진”

부산시 YS기념관 건립에 시민단체 “비민주적 일방 추진”

정철욱 기자
정철욱 기자
입력 2023-05-24 16:23
업데이트 2023-05-24 16: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지난달 26일 부산시청 국제회의장에서 YS기념관 건립 대시민 토론회가 열리고 있다. 부산시 제공
지난달 26일 부산시청 국제회의장에서 YS기념관 건립 대시민 토론회가 열리고 있다. 부산시 제공
부산시가 민주주의역사기념관을 ‘YS기념관’으로 조성하려하자 지역 시민단체가 의견수렴 부족을 이유로 반발하고 있다.

부산시민운동단체연대는 24일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가 YS기념관 건립을 일방적으로 밀어부치고 있다. 졸속 추진을 중단하고, 전문가와 시민사회가 함께하는 협의체를 구성해 합리적인 의사 수렴부터 거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주의역사기념관은 중앙공원 내 소공원인 민주공원 주변 5000㎡에 국·시비 250억원을 들여 지하 1층~지상 3층 규모 기념관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시는 공공정책연구원을 통해 지난해 민주주의기념관 건립 방향과 관련한 용역을 완료했다. 용역에서는 기념관을 김영삼 전 대통령 일대기와 문민정부의 정책을 조명하는 ‘YS기념관’으로 조성하거나, 미래세대가 관련된 전시·체험을 하면서 민주주의의 가치를 학습하는 ‘민주주의 미래관’으로 만드는 두 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이후 전문가 토론회에서 민주주의 미래관은 타 지역의 유사한 시설과 차별화하기 어렵지만, YS기념관은 민주화를 이끈 인물로서 김 전 대통령의 상징성이 충분하고, 부마항쟁 등과 연계해 지역의 정체성을 표현하기 용이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이에 따라 시는 민주주의역사관의 가칭을 YS기념관으로 변경하고 관련한 시민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사실상 YS기념관 건립으로 방향을 정하고 사업을 추진 중이다.

하지민 시민단체는 이런 사업 추진 과정이 비합리적이고 비민주적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시민 인식조사나 토론회에서도 YS기념관은 큰 호응을 얻지 못했는데도, 부산시가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시가 지난 3월 시민 1000명을 상대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적합한 기념관 건립 유형으로 50.1%가 민주주의 미래관을 꼽았다. YS기념관을 선호하는 시민은 37.9%였다.

연대 관계자는 “김 전 대통령에 대한 평가를 떠나, YS기념관 건립을 추진하는 과정 자체가 비합리적이고 비민주적이다. 민주주의역사기념관 한 인물을 기념하기 보다는 민주주의 발전에 헌신하고 희생한 시민을 전면화 해야한다”고 밝혔다.

한편, 부산시는 YS기념관 건립과 관한 3차 토론회를 오는 30일 부산시청 2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힌다. 참가를 원하는 시민은 오는 26까지 시 민생노동정책과에 전화(051-888-6462) 또는 전자우편(msmomo@korea.kr)으로 신청하면 된다. 토론회에서는 ‘YS기념관 건립 필요성과 방향’ 주제 발표와 전문가 패널 토론, 참여 시민 질의응답과 자유토론이 진행된다.
부산 정철욱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