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폐과하겠다 VS 끝까지 지키겠다’ 소아청소년과 의료계 온도차

‘폐과하겠다 VS 끝까지 지키겠다’ 소아청소년과 의료계 온도차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23-03-30 12:00
업데이트 2023-03-30 12: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 ‘폐과 선언’에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유감’ 표명

이미지 확대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가 29일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소아청소년과 폐과’를 선언했다. 임현택(오른쪽)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장을 비롯한 회원들이 검은 옷을 입고 ‘작별인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가 29일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소아청소년과 폐과’를 선언했다. 임현택(오른쪽)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장을 비롯한 회원들이 검은 옷을 입고 ‘작별인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의 ‘폐과 선언’에 대해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가 유감을 표명했다. 개원의들의 어려움은 이해하지만 ‘폐과’ 선언은 지나쳤다는 것이다.

의사회는 개원의 중심의 단체이고, 학회는 개원의·봉직의·지도전문의·교수·전공의 등 여러 직능으로 구성된 학술단체다.

학회는 30일 성명에서 “1차 진료 개원가의 어려움이 얼마나 심각하면 평생 업으로 해오던 전문의로서 소아청소년 전문진료를 포기하고 일반진료로 살 길을 찾아 전환하려고 하겠는가 하는 안타까움을 금한 길이 없다”고 공감을 표시했다.

다만 학회는 “권한 밖인 ‘소아청소년과 전문과목 폐지’를 시사하는 ‘폐과’라는 용어를 잘못 사용함으로써 소아청소년과 자체 존립 문제로 잘못 비춰지고, 국민적 오해를 불러올 수 있다는 점에서 유감과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의사회는 전날 서울 용산구 이촌동 대한의사협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금 상태로는 병원을 더는 운영할 수 없다”며 ‘폐과’를 선언했다. 동네 소아과 의원들이 실제 문을 닫겠다는 것인지, 상징적 표현인지 해석이 분분했으나, 트레이닝센터를 열어 내과 등 일반과로 진료과목을 바꾸고 싶어하는 개원의들을 지원하겠다는 의미로 확인됐다. 즉 ‘전과 지망 의원 지원’인 셈이다.

학회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소아청소년과 전문과목을 끝까지 사수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의 건강권 유지에 최선을 다할 것이며, 소아청소년 의료시스템 정상화를 위해 정부와 소통·협상 노력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회생의 골든타임이 지나기 전에 실효성 있는 보상수가·인력문제 해결 대책을 신속히 추진해 소아청소년 의료시스템 회복에 총력을 기울여달라”고 촉구했다.

소아청소년과 의료계의 또 다른 축인 학회가 유감과 우려를 표시하면서 폐과 선언의 파장이 전방위로 퍼질 가능성은 낮아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하지만 지난 5년간 소청과 662개가 폐업하는 등 저출생과 맞물려 아동 의료는 이미 고사 위기다. 의사회는 2019년에도 저출생, 소청과 개원의 폐업 증가, 낮은 수가 등의 문제를 지적하며 ‘폐과 선언’ 영상을 올렸는데, 3년이 지난 지금도 변화가 없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이현정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