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낙연 “한일 만찬 때 무슨 대화 오갔기에 日망발 나오나”

이낙연 “한일 만찬 때 무슨 대화 오갔기에 日망발 나오나”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3-03-30 10:24
업데이트 2023-03-30 10: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윤석열 대통령.  연합뉴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윤석열 대통령.
연합뉴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한일정상회담 논란과 관련해 “미심쩍었던 두 차례 만찬에서 무슨 대화가 오갔기에 일본 측의 망발이 잇따라 나오느냐”고 비판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간의 한일정상회담에 대해 우려하는 글을 페이스북에 올린 지 일주일여 만에 비판의 강도가 더 세졌다.

이 전 대표는 30일 페이스북에 “3월 16일 한일정상회담과 처음부터 미심쩍었던 두 차례의 만찬에서 무슨 일이 있었는가. 도대체 무슨 대화가 오갔기에 독도, 역사, 국민건강 등 대한민국의 기틀에 도전하는 일본 측의 망발이 잇따라 나오는가”라며 “심지어 일본 내각에서 윤 대통령 임기 내에 독도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말까지 나왔다는데, 그건 또 뭔가”라고 적었다.

日, 강제동원·교과서·후쿠시마수산물 문제 잇단 제기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6일 오후 일본 도쿄 긴자의 오므라이스 노포에서 친교의 시간을 함께하며 생맥주로 건배하고 있다. 2023.3.16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6일 오후 일본 도쿄 긴자의 오므라이스 노포에서 친교의 시간을 함께하며 생맥주로 건배하고 있다. 2023.3.16
연합뉴스
전날 산케이신문은 일본 내각부의 한 간부가 “윤석열 정부가 공개한 징용공(일제 강제동원 노동자의 일본식 표현) 다음으로 다케시마(독도의 일본식 표현) 문제 해결에도 착수해야 한다”면서 “일본과 한국 관계 개선에 전향적인 윤석열 정부 (임기) 내에 (독도 문제 해결을) 강하게 호소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일본 정부 내부에서 독도 분쟁을 해결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기하라 세이지 관방부 장관은 지난 16일 한일정상회담 직후 비공개 브리핑에서 “기시다 총리가 윤 대통령에게 한일 현안에 대해 잘 대처해 나가자는 취지를 밝혔다. 이 사안 중에는 다케시마(독도) 문제도 포함된다”고 말한 바 있다.

한일정상회담 이후 유화적인 제스처를 강조한 한국 정부와 달리 일본은 독도뿐만 아니라 역사교과서나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문제 등에서 기존의 입장을 그대로 고수하고 있다.

28일 일본 문부과학성이 심사한 2024학년도 초등학교 교과서에는 일제시대 조선인 징병의 강제성을 희석하고 독도가 일본 고유 영토라고 기술했다.
이미지 확대
일본 교과서, ‘독도는 한국이 불법 점거’
일본 교과서, ‘독도는 한국이 불법 점거’ 29일 동북아역사재단에서 2023년도 일본 초등학교 검정교과서 분석 전문가 세미나 참석자가 관련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이번 검정교과서에는 ‘징병’ 대신 ‘지원’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독도는 ‘한국이 불법 점거’라는 내용을 추가했다. 2023.3.29
연합뉴스
또 29일엔 교도통신발로 윤 대통령이 17일 초당파 일본 의원들의 모임인 일한의원연맹 소속 의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해 “시간이 걸리더라도 한국 국민의 이해를 구하겠다”고 말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이에 대통령실은 30일 “일본산 수산물 수입 관련 국민 건강과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정부 입장에 변함이 없다. 후쿠시마산 수산물이 국내로 들어올 일은 결코 없을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낙연 “독도 외교전쟁 임하는 정부 태세 점검하라”
이미지 확대
독도 전경
독도 전경 경북도 제공
이 전 대표는 “윤석열 정부는 밝히라. 도쿄에서 무슨 일이 있었는가. 일본의 도발에 어떻게 대처하려는가”라며 “4월 26일 한미정상회담에서는 한일관계의 심각한 굴절을 어떻게 하려는가. 동맹이더라도, 할 말을 제대로 해야 존중받는다는 사실을 유념하라”고 촉구했다.

또 자신이 2005년 당시 이해찬 국무총리에게 일본은 독도를 다케시마라고 표기한 영문판 국가지도집이 있지만 한국은 이 지도집이 없다는 점을 지적했다며 윤석열 정부를 향해 “독도 외교 전쟁에 임하는 태세도 점검하라”고 촉구했다.

현재 미국에 체류 중인 이 전 대표는 한일의원연맹 수석부회장을 역임하는 등 지일파 정치인으로 분류된다.
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