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61조원 이벤트 앞둔 부산 “K콘텐츠·안전 보여줄 것”

61조원 이벤트 앞둔 부산 “K콘텐츠·안전 보여줄 것”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23-03-24 02:04
업데이트 2023-03-24 02: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산시, 엑스포 실사단 맞이 분주

항만 재개발 통해 친환경적 복원
‘대륙문화·해양의 접점’ 강조 계획
한 총리 “외교 큰 마당 열리는 것”


이미지 확대
조유장 부산시 2030엑스포추진본부장이 지난 21일 부산 엑스포 개최 후보지인 부산 북항에서 재개발 사업 현황과 엑스포 유치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총리실 기자단
조유장 부산시 2030엑스포추진본부장이 지난 21일 부산 엑스포 개최 후보지인 부산 북항에서 재개발 사업 현황과 엑스포 유치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총리실 기자단
“부산이 세계박람회(엑스포)를 유치한다면 항만 구역의 곡물 창고들은 2030년이면 100년을 맞는 국제박람회기구(BIE)의 역사를 담은 ‘빅데이터 사일로(저장고)’로 활용하고 일부 크레인들도 남겨 관광 포인트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조유장 부산시 2030엑스포추진본부장이 지난 21일 부산 북항을 찾은 기자들을 만나 부산 엑스포의 청사진에 대한 설명을 이어 가는 순간, 북항 국제여객터미널에서 출발을 알리는 뱃고동 소리가 울렸다. 1876년 우리나라 첫 번째 무역항으로 개항한 부산 북항은 오는 4월 2일부터 6일까지 한국을 방문할 BIE 실사단의 평가를 앞두고 있다. 정부는 1단계 항만 재개발 사업에 따라 오페라하우스 등 주요 시설이 한창 건설되고 있는 현장에서 실사단을 맞아 부산 엑스포가 ‘대륙문화와 해양의 접점’이자 ‘재생’과 ‘복원’의 상징이 될 수 있다는 구상을 강조할 계획이다.

조 본부장은 “부산 엑스포 전시회장은 기존의 항만을 재개발해 친환경적으로 복원시키는 구상”이라며 “친환경 자재를 사용하고 친환경 교통망도 만들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이 오는 11월 부산 엑스포를 유치한다면 북항 일대 343만㎡에 다양한 전시관과 문화시설들이 들어설 예정이다. 정부는 부산 엑스포 유치의 경제 효과를 61조원 규모로 추산한다. 부산은 이번 실사단 방문에서 경쟁 도시인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이탈리아 로마, 우크라이나 오데사와 차별화된 한국의 강점을 전달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조 본부장은 “우리 기업들이 가지는 첨단 기술과 소프트파워인 K콘텐츠를 충분히 보여 줄 것”이라며 “특히 꽃이 만개하고 온화한 부산의 봄 기후와 밤에도 마음 놓고 다닐 수 있는 안전한 치안이 최대 장점”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부산을 방문한 한덕수 국무총리는 “(부산 엑스포를 유치한다면) 우리의 외교와 국제협력의 큰 마당이 열리는 것”이라며 “(실사단에게) 한국이 부산 엑스포를 통해 세계 여러 국가들과 연대하고 번영의 여정에 앞으로도 계속 같이 있을 것이라는 확신을 심어 줄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 서유미 기자
2023-03-24 2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