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테라·루나 사태’ 권도형 추정 인물, 몬테네그로서 검거…경찰 “최종 신원 확인”

‘테라·루나 사태’ 권도형 추정 인물, 몬테네그로서 검거…경찰 “최종 신원 확인”

홍인기 기자
홍인기 기자
입력 2023-03-23 23:33
업데이트 2023-03-23 23: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권도형 추정 인물 검거
권도형 추정 인물 검거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
가상자산(암호화폐) ‘테라USD(UST)·루나 사태’의 핵심 당사자인 권도형(32) 테라폼랩스 대표로 추정되는 인물이 몬테네그로에서 체포됐다. 권씨는 현재 국제형사경찰기구(인터폴)의 적색수배 대상이다.

경찰청은 23일 권 대표와 측근 한모씨로 의심되는 사람이 몬테네그로에서 검거됐으며 최종 신원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경찰은 권 대표가 실제 맞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몬테네그로 측에 지문 정보를 요청해 회신을 기다리고 있다. 해당 인물이 갖고 있던 신분증으로 나이, 국적, 이름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르면 24일 지문 정보를 통해 신원이 확인될 것으로 보인다.

암호화폐 전문 매체는 이날 필리프 아지치 몬테네그로 내무부 장관의 트윗을 인용해 권 대표 체포 사실을 전했다. 그는 트윗에서 “한국과 미국, 싱가포르에서 지명 수배 중인 테라폼랩스의 공동 설립자 권도형을 공항에 구금했다”고 적었다.

권 대표는 신현성(38) 전 차이코퍼레이션 총괄대표와 함께 테라·루나 발행사인 테라폼랩스를 공동 창업한 인물이다.

권 대표는 테라와 루나가 함께 폭락할 가능성이 크다는 사실을 알고도 투자자들에게 알리지 않은 채 지속해서 발행하는 등 허위 정보를 제공한 혐의(자본시장법 위반)로 검찰 수사를 받아 왔다. 서울남부지검 금융증권범죄합동수사단은 지난해 9월 권 대표의 체포영장을 발부받은 뒤 추적해 왔다.

수사당국은 권 대표가 싱가포르를 거쳐 세르비아로 이동한 것으로 보고 있다. 수사팀은 지난 2월 권 대표가 체류 중인 것으로 알려진 세르비아를 방문해 현지 당국에 수사 협조를 요청하기도 했다.

몬테네그로에서 함께 체포된 것으로 추정되는 한씨는 권 대표의 최측근으로 한때 차이코퍼레이션 대표를 맡은 인물로 알려졌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도 지난달 권 대표와 테라폼랩스를 사기 혐의로 연방 법원에 기소했다. 미 당국이 테라·루나 사태 수사를 본격화하고 암호화폐의 ‘증권성’을 인정하면서 국내에서도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가 적용될 여지가 생겼다는 전망이 나왔다.
홍인기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