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순방 전부터 국민 ‘직접 설득’ 결심…‘23분 담화’ 배경은

日 순방 전부터 국민 ‘직접 설득’ 결심…‘23분 담화’ 배경은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3-03-22 17:46
업데이트 2023-03-22 17: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순방 전부터 대국민 메시지 필요성 인식
야권 비판 도 넘으며 직접 설득 마음 굳혀
“반일로 정치적 이득 챙기는 세력 있다” 직격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국무회의에서 한일 정상회담 등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국무회의에서 한일 정상회담 등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일 관계 복원의 필요성을 역설한 윤석열 대통령의 지난 21일 국무회의 모두발언은 ‘한일 관계 역사’를 요약한 것이나 다름 없는 내용과 각종 수치 등이 세세히 담기며 약 23분간 진행됐다. 통상 국무회의 모두발언은 국무위원을 향한 당부나 지시의 성격을 갖고 있지만, 이번 모두발언은 ‘국민 여러분’을 지칭하는 등 사실상 ‘대국민 담화’ 형식으로 이뤄지며 눈길을 끌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방일 전부터 직접 대국민 설득에 나설 결심을 했다고 한다.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22일 서울신문에 “순방 전에 국민들에게 한일 관계를 복원하는 이유를 설명하려고도 했는데, 아무래도 순방 이후 방일 결과를 갖고 설명하는 게 낫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특히 순방 이후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한일 관계 복원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높게 나오며 대국민 메시지의 필요성은 더욱 높아졌다.

윤 대통령은 주말 내내 직접 메시지를 손봤고, 당초 15분 정도 예상했던 원고 분량은 20분 이상으로 늘어났다. 윤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원고에는 ‘한일 양국 기업이 추진한 해외 공동사업이 270조원으로 추산된다’는 등의 구체적인 수치가 포함됐고, 박정희 전 대통령의 1965년 한일 국교 정상화 당시 대국민 담화와 김대중 전 대통령의 1998년 일본 의회 연설 사례를 모두 포함해 진영 간 균형을 맞췄다.

특히 야권의 ‘친일외교’ 공세는 윤 대통령이 직접 대국민 메시지를 내기로 더욱 마음을 굳히게 한 것으로 전해진다. 대통령실 다른 관계자는 “한일 관계를 감정적으로 접근하는 흐름이 분명 존재했고, 무엇보다 야당을 중심으로 한 비판세력의 공세가 도를 넘은 상황이 계속됐다”며 “윤 대통령과 참모들 모두 국민들을 직접 설득할 메시지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전날 야권을 겨냥한 듯 “우리 사회에는 배타적 민족주의와 반일을 외치면서 정치적 이득을 취하려는 세력이 존재한다”며 반일감정을 정치에 활용하는 행태에 대해 강한 우려를 나타내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국무회의에서 방일 도중 접견한 일본 제1야당인 입헌민주당의 지도부가 “곧 방한해서 한국 야당 의원들을 설득하겠다”고 언급한 것에 대해 “그런 얘기를 듣고 부끄러웠다”고 말한 것으로도 전해졌다. 또다른 관계자는 “반대만 하는 한국 야당의 모습이 안타깝다”고 말했다.

안석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