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푸틴 만난 시진핑 “올해 中 일대일로 포럼 와 달라”

푸틴 만난 시진핑 “올해 中 일대일로 포럼 와 달라”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3-03-22 00:37
업데이트 2023-03-22 00: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러 정상, 양국 대표단과 공식 회담

전면전략동반자 관계 심화 등 논의
러 총리에게 정기 총리회담도 제안
2030년까지 철도 증설·물류량 확대

푸틴 “中 발전 기대” 習 3연임 축하
習 “2024년 러 대선 푸틴 당선 믿어”

이미지 확대
러시아를 국빈 방문한 시진핑(왼쪽) 중국 국가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1일 모스크바 크렘린궁에서 열린 공식 환영행사에 참여하고 있다. 모스크바 AFP 연합뉴스
러시아를 국빈 방문한 시진핑(왼쪽) 중국 국가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1일 모스크바 크렘린궁에서 열린 공식 환영행사에 참여하고 있다.
모스크바 AFP 연합뉴스
러시아를 국빈 방문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1일(현지시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 회담을 가졌다. 시 주석은 국제형사재판소(ICC)에서 전쟁범죄 혐의로 체포영장을 발부한 푸틴 대통령에게 연내 중국을 방문해 달라고 초청했다.

21일 중국 외교부 등에 따르면 시 주석과 푸틴 대통령은 이날 양국 대표단이 배석한 가운데 공식 회담을 가졌다. 중러 전면전략동반자 관계 심화 방안 등을 논의하고 양국 관계 발전을 위한 청사진도 제시했다. 2030년까지 양국 관계 발전에 대한 중장기 계획을 논의하고 시베리아 및 아시아 횡단 철도 증설 등을 통해 양국 간 물류 및 운송 역량도 늘리기로 했다. 시 주석은 푸틴 대통령에게 “올해 중국에서 열리는 제3회 일대일로 국제협력 포럼에 참석해 달라”고 초대했고, 미하일 미슈스틴 러시아 총리에게도 양국 간 정기적인 총리 회담을 제안했다.

푸틴 대통령은 전범으로 체포영장이 발부돼 123개 ICC 회원국을 방문하면 체포될 수 있다. 중국과 러시아는 ICC 회원국이 아니다. 시 주석의 이번 초청은 ‘서구세계가 일방적으로 규정한 국제질서를 따르지 않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고 볼 수 있다.

전날 시 주석은 크렘린에서 가진 푸틴 대통령과의 비공식 회담에서 “대부분 국가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긴장 완화를 지지하고 평화와 대화를 옹호하며 ‘타는 불에 기름을 붓는 행동’(火上油)을 반대한다”며 “중국은 계속해서 우크라이나 문제의 정치적 해결을 추진하고자 건설적 역할을 발휘할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푸틴 대통령은 “중국이 (우크라이나 전쟁 등) 중대한 국제 문제에서 객관성과 균형을 유지하는 것을 높게 평가한다”며 “우크라이나 문제의 정치적 해결에 대한 중국의 입장문을 충분히 검토했다. (중국이 제안한) 평화회담을 환영한다”고 화답했다.

두 정상의 비공식 회동은 4시간 30분간 이어졌다. 푸틴 대통령은 시 주석을 “친애하는 친구”로 호칭한 뒤 “지난 10년간 당신의 노고가 높이 평가됐다. 앞으로도 중국은 더욱 발전할 것으로 믿는다”고 시 주석의 3연임 체제 출범을 축하했다. 시 주석도 “2024년 러시아 대선에서 인민이 당신에게 견고한 찬성을 보낼 것으로 믿는다”고 푸틴 대통령을 공개 지지했다.

주요 정상회담 때마다 일부러 지각해 악명이 높은 푸틴 대통령은 회담장에 미리 나와 시 주석을 맞았다. ‘(중러 공조 강화 등) 큰일을 그르칠까’ 우려했기 때문이다. 그만큼 푸틴 대통령이 중국과 시 주석에게 절박하게 매달리고 있음을 방증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2023-03-22 15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