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타이어 이전하라”, 인근 주민들…화인은 ‘전기’?

“한국타이어 이전하라”, 인근 주민들…화인은 ‘전기’?

이천열 기자
이천열 기자
입력 2023-03-20 19:16
업데이트 2023-03-20 19: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12일 밤 대형 화재가 발생한 한국타이어 대전공장 인근 주민들이 공장 이전을 요구하고 나섰다.

주민 100여명은 20일 대전공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타이어는 이 지역 주민과 어린 아이들에게 더는 피해를 주지 말고 영원히 떠나라”고 요구하면서 “불안해서 못 살겠다” “아이들과 주민들이 무슨 죄냐” “더는 못 참겠다” 등의 구호를 외쳤다. 한 주민은 “한국타이어가 잘못해놓고 헬프데스크 운운한 것 외에 피해 주민들을 위해 무언가를 하려는 움직임은 전혀 없다”면서 “어린 자녀와 오밤 중에 분진과 유독가스를 마시며 긴급 대피한 그 때를 생각하면 아직도 화를 참을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불이 났을 때 인근 주민들은 ‘펑펑’하는 폭발음, 창문을 닫아도 들어오는 연기와 고무 탄내 등으로 뜬 눈으로 밤을 새웠고, 일부는 대피했다. 인근 아파트 화단으로 옮겨붙어 주민 등이 소화기로 진화하기도 했다. 공장 1㎞ 이내 초중고교들이 이날 하루 휴업을 하거나 원격수업으로 전환하는 등 불편을 겪었다.

일부 아파트 주민들은 소송을 준비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주민들은 한국타이어 화재 철저 수사도 요구했다.
이미지 확대
대형 화재로 처참하게 무너져 내린 한국타이어 대전공장.
대형 화재로 처참하게 무너져 내린 한국타이어 대전공장. 이천열 기자
이 사건을 수사 중인 대전경찰청 강력수사대는 전기적 불꽃이 화재 원인일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이 부분을 집중 조사하고 있다.

대전경찰청 강력수사대는 이날 브리핑을 열고 “튜브 모양의 타이어를 쪄 트레드 등을 새기는 가류공정 12번째 공정과 14번째 공정 사이에서 불이 났는데 주변에 불꽃을 일으킬 만한 별다른 것은 없고 전기배선이 가까이 있다”며 “정전기 등도 화인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런 과정에서 발생한 불꽃이 이곳 지하층에 쌓인 고무 찌꺼기와 흄(연기) 등과 어우러져 화재가 장시간 지속되고 확산된 것으로 추정됐다. 하지만 2014년 화재 때도 정확한 화재 원인이 밝혀지지 않아 이번에도 단정하기는 어려운 상태다.

경찰이 공장 내부 폐쇄회로(CC)TV를 분석한 결과 발화한 구간에서 연기가 치솟아 직원들이 소화기 등으로 진화작업을 벌였으나 불은 꺼지지 않았고, 소방 당국이 출동했지만 초동 진화에 실패했다. 연기가 솟은 뒤 35분쯤 지나 바닥에서 불길이 치솟으면서 공장 전체가 휩싸이기 시작했다고 경찰은 설명했다.
이미지 확대
지난 12일 밤 한국타이어 대전공장이 거대한 불길에 횝싸여 있다.
지난 12일 밤 한국타이어 대전공장이 거대한 불길에 횝싸여 있다. 연합뉴스
불은 지난 12일 오후 10시 9분쯤 대전 대덕구 목상동 한국타이어 대전공장 제2 공장에서 발생해 인명 피해는 없었으나 공장 내부 8만 7000여㎡(725×120m) 전체와 타이어 21만개를 태운 뒤 진화됐다.

공장이 완전히 주저앉으면서 무너져내린 철골 구조물 등으로 현장 진입이 어려워 경찰, 소방본부 등의 합동감식은 아직 못하고 있고, 불이 난 2공장 가류공정 구조와 같은 1공장에서 부분 감식하는 상태다.
대전 이천열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