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저출산 늪 빠진 ‘이곳’…임산부에 국가유공자급 예우 제공한다

저출산 늪 빠진 ‘이곳’…임산부에 국가유공자급 예우 제공한다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3-03-13 15:26
업데이트 2023-03-13 15: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아이클릭아트
아이클릭아트
충북도가 임산부를 국가유공자에 준해 예우하는 내용의 조례 제정을 추진한다.

통계청의 ‘인구동향조사’(출생·사망통계)에 따르면 2022년 충북지역 출생아는 전년보다 8.4% 감소한 7456명을 기록해 2012년 이후 가장 적다.

여자 1명이 평생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평균출생아 수를 나타내는 ‘합계출산율’은 0.87명이다. 충북 합계출산율은 1명 이상을 줄곧 유지했으나 2020년에 들어서 0.98명으로 줄었다. 이때부터 충북지역에서는 여성 1명당 아이 1명을 낳지 않는 저출산 사회로 진입했다.

출산율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유인책을 펼치고 있는 도는 임산부 예우와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을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조례안에는 임산부에 대한 교통편의 제공, 대중교통 등에 배려 좌석 설치, 문화관광시설 입장료 감면, 전용 은행 창구 설치 등 규정을 담을 계획이다.

도는 농협 등 시중은행과 임산부 전용 창구 개설과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내달 중 추진하기로 했다. 임산부에게 우대 금리를 제공하는 금융 상품 개발도 모색할 방침이다.

못난이 김치 등 건강 먹거리를 제공하는 한편 청남대를 활용한 태교 축제를 여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10월10일 임산부의 날 행사를 확대해 임산부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를 높이고 오는 7월에는 태교 지원을 위한 페스티벌을 개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우리나라에서 한 해 태어나는 아이의 수가 사상 처음으로 25만명 선이 붕괴됐다. 여성 1명이 평생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평균 출생아 수인 ‘합계출산율’은 역대 최저인 0.78명대로 떨어졌다. 이 수치는 역대 최저치이자 OECD 회원국 평균인 1.59명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다. OECD에서 합계출산율이 1명 미만인 나라는 한국이 유일하다.
김민지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