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봄바람 스크린 ‘극장골’ 쏟아진다

봄바람 스크린 ‘극장골’ 쏟아진다

임병선 기자
입력 2023-03-13 00:07
업데이트 2023-03-13 00: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스포츠 영화 잇단 개봉

‘리바운드’ 장항준 10년 공들여
2012년 고교농구대회 실화 다뤄

‘에어’ 맷 데이먼·벤 애플렉 합작
조던·나이키의 운명적 만남 담아

‘1승’ 배구여제 김연경 특별출연
‘드림’ 박서준·아이유 조합 기대

이미지 확대
장항준 감독의 영화 ‘리바운드’는 여섯 명이 달랑 출전해 전국대회에서 파란을 일으킨 부산 중앙고의 실화를 스크린에 옮긴다.  바른손이앤에이 제공
장항준 감독의 영화 ‘리바운드’는 여섯 명이 달랑 출전해 전국대회에서 파란을 일으킨 부산 중앙고의 실화를 스크린에 옮긴다.
바른손이앤에이 제공
일본 애니메이션 ‘더 퍼스트 슬램덩크’가 고공행진을 한 영향일까, 약동하는 봄기운을 느껴서일까. 농구와 배구 영화가 오는 4월 관객들의 가슴을 두드린다.

장항준 감독의 ‘리바운드’는 2012년 전국고교농구대회에서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파란을 연출한 부산 중앙고 농구팀의 여드레를 스크린에 옮긴다. 고교농구 최우수선수(MVP) 출신이지만 지도자 경력이 전무한 코치가 제멋대로인 여섯 명의 선수들과 함께 쉼 없이 한 방향으로 달려가는 열정을 그린다.
이미지 확대
장항준 감독의 영화 ‘리바운드’에서 코치를 연기한 안재홍.  바른손이앤에이 제공
장항준 감독의 영화 ‘리바운드’에서 코치를 연기한 안재홍.
바른손이앤에이 제공
영화 ‘기억의 밤’과 드라마 ‘싸인’, TV 예능까지 넘나드는 ‘긍정의 아이콘’ 장 감독이 부산 중앙고의 성공담 기사를 읽고 영화 ‘범죄도시’ 제작진과 10여년간 공을 들인 작품이라니 더욱 기대를 키운다. 안재홍, 이신영, 정진운, 김택 등이 출연한다.

맷 데이먼이 주연을 맡고 벤 애플렉이 연출한 ‘에어’도 다음달 공 두드리는 소리를 관객들에게 들려준다. 1980년대 중반만 해도 업계 꼴찌였던 나이키의 한 마케터가 당시 미국프로농구(NBA) 신인이었던 마이클 조던에게 모든 것을 걸어 시장 판도를 완전히 바꾸는 성공 신화를 스크린에 옮긴다. 여전히 전 세계인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브랜드 ‘에어 조던’이 탄생한 뒷이야기가 호기심을 불러일으킨다.
이미지 확대
송강호는 ‘1승’에서 일생에 한 번도 승리를 맛보지 못한 배구 감독으로 출연, 선수들과 감격을 맛보는 과정을 그린다.  난다긴다 제공
송강호는 ‘1승’에서 일생에 한 번도 승리를 맛보지 못한 배구 감독으로 출연, 선수들과 감격을 맛보는 과정을 그린다.
난다긴다 제공
‘1승’은 일생에 단 한 번도 성공을 맛본 적이 없는 배구 감독이 단 1승만 하면 되는 여자 배구단을 만나 도전에 나서는 이야기다. 송강호, 박정민, 박명훈, 장윤주 등의 출연진이 신구 조화를 이루는데, 제52회 로테르담영화제에서 좋은 평가를 들었다. 영화 ‘동주’의 각본을 쓴 신연식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여자배구 최고의 스타 김연경 선수가 특별 출연하고 대구시청 여자배구팀 선수들이 힘을 합쳤다. 롱테이크 장면이 특히 압권이라는 얘기가 전해진다.
이미지 확대
이병헌 감독의 ‘드림’은 박서준과 아이유의 호흡으로 눈길을 끈다. 플러스엠 제공
이병헌 감독의 ‘드림’은 박서준과 아이유의 호흡으로 눈길을 끈다.
플러스엠 제공
‘드림’은 ‘스물’과 ‘극한직업’을 통해 의미와 흥행을 모두 만족시킬 줄 안다는 평가를 들은 이병헌 감독의 신작이라 눈길을 끈다. 선수 생활 최대의 위기에 몰린 축구선수가 생전 처음 공을 차 보는 노숙자들을 이끌고 홈리스 월드컵에 도전하는 이야기다.

박서준이 예기치 못한 사건에 휩쓸려 어쩔 수 없이 노숙자 축구 국가대표팀을 이끄는 윤홍대 역을, 아이유가 다큐멘터리를 찍게 된 방송국 PD 역을 맡았다. 이현우가 팀의 에이스로, 고창석이 축구팀 분위기 메이커로 얼굴을 내민다. ‘극한직업’으로 1600만명을 동원한 이 감독의 신작인 데다 박서준과 아이유의 조합이란 점에서 일찌감치 기대를 모았다.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등 멀티플렉스 3사는 경쟁력 있는 한국 영화 개봉작이 없다시피 하고 극장 비수기인 4월에 순제작비가 70억원 이상인 영화 중 세 편을 골라 지원하는데, ‘리바운드’와 ‘드림’이 뽑혔다.

강제규 감독이 하정우, 임시완 등을 기용해 선보이는 ‘1947 보스톤’은 추석에 개봉할 예정이다. 국제대회에서 입상하고도 일본식 이름을 강요받았던 손기정, 남승룡, 서윤복 마라토너 등이 대한민국 대표로 당당히 국제대회에 처음 나선 감격을 어떻게 그려 낼지 주목된다.
임병선 선임기자
2023-03-13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