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브이디코리아, 중국 알리바바그룹 ‘알리피시’와 ‘K-컬처’ 중국 진출 본격화

브이디코리아, 중국 알리바바그룹 ‘알리피시’와 ‘K-컬처’ 중국 진출 본격화

입력 2023-02-27 13:29
업데이트 2023-02-27 13: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알리바바 생태계 자원. 브이디코리아 제공
알리바바 생태계 자원. 브이디코리아 제공
브이디코리아는 중국 알리바바 디지털미디어&엔터테인먼트그룹의 알리피시(Alifish)와 본격적인 K-컬쳐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27일 밝혔다.

브이디코리아는 10년 이상 경험을 쌓은 중국 이커머스(IP 비즈, 마케팅, 유통, 컨설팅) 분야 전문기업이다. 알리바바그룹과 우호적 관계를 맺고 있으며 한국기업 최초로 2015년 알리바바그룹 계열사인 알리마마(빅데이터 마케팅 전문기업)와 계약한 바 있다.

브이디코리아와 알리피시는 코로나19가 한창이던 2020년부터 본격적인 사업 협력을 통해 한국 대표 캐릭터 ‘카카오프렌즈’ IP를 중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시켰으며, 현재는 브이디코리아, 카카오, 알리피시 3사가 합작해 중국내 온·오프라인 채널의 IP 상품 유통까지 진행하고 있다.

알리피시는 알리바바그룹의 디지털미디어·엔터테인먼트 핵심 계열사로 콘텐츠와 브랜드 등 지식재산권(IP) 사업을 총괄하고 있다. 지난해는 ‘헬로키티’로 유명한 일본 산리오와도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미지 확대
프로젝트 개요도. 브이디코리아 제공
프로젝트 개요도. 브이디코리아 제공
한국의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가 확정된 뒤 중국에서 시작된 한한령(한류 제한령)은 풀릴 듯 풀리지 않고 있는 가운데 한국 콘텐츠 서비스는 계속 이어지고 있다. 특히 지난해 11월 이후 한국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즌1, ‘스물다섯 스물하나’, ‘힘쎈여자 도봉순’, 영화 ‘강변호텔’ 등 다양한 콘텐츠가 잇달아 서비스되고 있으며, 지난달부터 이어진 한중 비자 갈등도 해빙 모드로 전환함에 따라 문화 콘텐츠 교류도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강동석 브이디코리아 대표는 “3월부터 한중 간의 본격적인 문화 교류가 시작될 예정이며, 우리의 가장 큰 해외 시장인 중국이 빠르게 디지털화하면서 만들어지고 있는 성장 기회를 극대화하기 위해 알리바바 생태계 내 계열사들과 긴밀하게 협력해 그 동안 중국 진출에 소극적이었던 케이팝(K-POP) 아티스트관련 종합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K-컬쳐 프로젝트가 사업 확장의 새로운 발판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다양한 비즈니스 전략 방안을 마련해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온라인뉴스팀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