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수출기업 입에서 ‘정부가 영업사원’ 말 나오게 해야

[사설] 수출기업 입에서 ‘정부가 영업사원’ 말 나오게 해야

입력 2023-02-24 01:54
업데이트 2023-02-24 01: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제4차 수출전략회의를 직접 주재하고 “모든 정부 부처가 원팀이 되어 수출 플러스 전환에 힘 써달라”고 주문하고 있다. 이 자리에는 민간 수출기업 임원들도 참석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제4차 수출전략회의를 직접 주재하고 “모든 정부 부처가 원팀이 되어 수출 플러스 전환에 힘 써달라”고 주문하고 있다. 이 자리에는 민간 수출기업 임원들도 참석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어제 직접 주재한 수출전략회의는 ‘수출 플러스 전환을 위한’이라는 수식어가 앞에 붙었다. 어떻게든 지난해보다 수출이 줄어드는 일은 막겠다는 절박감을 여과 없이 드러냈다. 그만큼 앞날이 어둡다는 얘기다. 실제로 우리 경제의 버팀목인 수출은 지난해 10월 이후 내리 감소세다. 무역수지도 이달까지 12개월 연속 적자를 예약해 놨다. 수출로 먹고사는 우리에게 발등의 불이 아닐 수 없다. 한국은행이 어제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1.7%에서 1.6%로 낮춘 것도 수출 부진 등이 배경이다.

어제 회의에서 정부는 K푸드, K콘텐츠 등에 대한 지원을 늘려 올해 6850억 달러어치를 수출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작년보다 0.2% 더 늘린 것이다. 부처별로 수출투자책임관도 한 명씩 둬서 수출 이행 실적을 점검하기로 했다. ‘1호 영업사원’을 자처한 윤 대통령을 비롯해 정부 부처부터 발 벗고 뛰겠다는 의지를 보다 구체화한 것이라고 하겠다. 그러나 이런 의지와 독려만으로 수출 활력을 되찾기는 쉽지 않다. 반도체와 승용차 등 전통 수출효자 품목에 대한 보다 과감한 지원과 콘텐츠, 바이오, 인공지능(AI) 등 첨단산업 분야의 새로운 수출원을 대폭 발굴해야 한다. 이를 위해 경제부처뿐 아니라 외교부와 법무부 등도 소매를 걷어붙이고 시장 개척과 법률 지원 등에 나서야 한다.

올해가 두 달도 채 안 지났는데 벌써 무역적자가 186억 달러다. 지난해 연간 적자액의 40%다. 중국, 베트남 수출이 계속 감소세를 보이는 것도 무척 우려스럽다. 인도, 중동 등 신흥시장 공략 속도를 올리고 ‘원스톱 수주 지원단’에 대한 찬사가 이날 수출회의에 참석한 민간 기업들의 입에서 터져 나오게 해야 한다. K칩스법(반도체특별법)의 조속한 처리 등 국회의 힘 보태기도 절실하다.
2023-02-24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