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구 지하철 참사 20년, 여전한 아픔…“아직도 어제 같다”

대구 지하철 참사 20년, 여전한 아픔…“아직도 어제 같다”

김정화 기자
입력 2023-02-16 17:00
업데이트 2023-02-16 17: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잘 지내다가도 어느 순간 불안…지하 무서워”
이태원 분향소 갈등 보며 “우리 때와 똑같다”

이미지 확대
대구 지하철
대구 지하철 2003년 2월 18일 대구 지하철 방화 참사 현장.불에 타 형체만 남은 전동차
“그날의 기억은 소나무의 옹이 같은 거예요. 상처가 조금 아물긴 했지만 완전히 없어지진 않더라고요. 아마 옹이처럼 평생 안고 가야겠지요.”

2003년 대구 지하철 참사에서 살아남은 생존자 정모(62)씨의 목소리는 담담했다. 192명의 목숨을 앗아가고 151명의 부상자를 낳은 참사는 18일로 꼭 20년을 맞는다. 20대 청년이 가장이 되고, 40대 장년은 어느새 환갑을 훌쩍 넘길 정도로 오랜 시간이 흘렀지만 생존자들은 그날을 잊을 수 없다고 말한다.

또 다른 생존자 류모(41)씨는 “쾌활하고 밝게 생활하다가도 어느 순간 문득 불안해진다”며 “마음 한구석에는 항상 안 좋은 생각이 자리 잡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사고가 수습된 지 몇 년이 지난 뒤에도 지하나 어두운 곳에 들어가면 심장이 쿵쾅거렸다. 갇혀 있다는 느낌이 두렵고 싫어 지하철이나 버스를 잘 타지 못했고, 누가 조금만 건드려도 바로 폭발할 정도로 신경이 곤두선 상태가 오래 지속됐다.

류씨는 “몸을 다치면 수술하거나 고치면 되는데, 마음을 다치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때는 몰랐다”며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내상을 치유하는 게 낯설고, 모두가 서툴렀다”고 돌아봤다.
이미지 확대
2.18 대구지하철 화재 참사 ‘벌써 20년’
2.18 대구지하철 화재 참사 ‘벌써 20년’ (대구=뉴스1) 공정식 기자 = 대구지하철 화재 참사 20주기를 이틀 앞둔 16일 시민들이 대구지하철 1호선 중앙로역에 마련된 추모 공간 앞을 지나고 있다. 2023.2.16/뉴스1
이미지 확대
20년이 지나도 슬픔은 그대로
20년이 지나도 슬픔은 그대로 20년이 지나도 슬픔은 그대로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대구 지하철 참사 20주기를 맞이해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추모위원회 기자회견에서 사고 당시 대학원생이던 딸 윤지은 씨를 잃은 아버지 윤근 씨가 참사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촉구하는 발언을 하다 눈물을 흘리고 있다. 2023.2.15
hkmpooh@yna.co.kr
(끝)
20년 전 어머니를 잃은 유족 황모(54)씨에게도 그날은 생생히 남아 있는 아픔이다. 처음 화재 소식을 들었을 때만 해도 그는 “전동차 그 쇳덩어리가 불에 탈 수가 있겠나”라고 생각했지만 절에 간다던 어머니 소식이 그날 밤늦게까지 들려오지 않으면서 불안함은 공포로 변했다.

신원 확인 작업이 오래 걸려 사고 후 한 달만에야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을 통해 유류품과 시신을 겨우 인도받았는데, 황씨 가족이 수습한 어머니 유골은 두개골과 허벅지뼈 일부뿐이었다.

이런 큰 고통 탓에 수년 간은 제사를 지내면서도 어머니에 대한 얘기 자체를 꺼내지 못했다. 황씨는 “어머니를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눈물이 났다”며 “그러다가 트라우마 치유 방법 중 대화하거나 글로 적는 게 있다는 걸 알게 됐다”고 말했다.

20년이 지났어도 여전히 사회적 참사가 반복되고 시민과 정부와의 갈등이 불거지는 것에 대해선 아쉬움을 드러냈다. 최근 이태원 참사 유족들이 서울광장에 설치한 분향소를 둘러싸고 벌어지는 서울시와의 갈등에 대해 황씨는 “우리 때와 똑같다”고 안타까워했다. 그는 “대구 참사 때도 참사에 대한 기록이나 백서가 없었고, 6년이 지나 만들어진 추모 공원은 ‘시민안전테마파크’라는 이름만 달았을 뿐”이라며 “사회적 참사를 다루는 정부의 대응이 20년 전과 전혀 달라지지 않았다. 앞서 반성했다면 조금은 달랐을 것”이라고 했다.
김정화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