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진 잔해 속 17시간 동생 지킨 소녀…“구해주면 노예가 될게요”

지진 잔해 속 17시간 동생 지킨 소녀…“구해주면 노예가 될게요”

이보희 기자
입력 2023-02-08 11:28
업데이트 2023-02-08 13: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지 기자 영상 촬영 비난에 “난 구조대원 아닌 기자”

이미지 확대
지진 잔해 속 동생을 보호하고 있는 소녀. 트위터 @AlmosaZuher
지진 잔해 속 동생을 보호하고 있는 소녀. 트위터 @AlmosaZuher
튀르키예 남부와 시리아를 강타한 지진으로 인한 사망자가 7800명을 넘어선 가운데 지진 잔해에 깔려 17시간 동안 어린 동생을 지킨 소녀의 모습이 공개돼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7일(현지시각) 현지 기자로 알려진 A씨는 이날 오후 8시 30분쯤 트위터를 통해 “어린 자매가 잔해 밑에서 17시간을 보냈다”며 이 같은 모습이 담긴 영상을 공개했다.

영상에는 무너진 건물 더미 속에서 한 소녀가 동생의 머리를 보호하기 위해 잔해를 힘겹게 떠받치며 누워있는 모습이 담겨 있다.

A씨에 따르면 동생을 품에 안은 소녀는 구조대원이 다가가자 “여기서 저랑 제 동생을 꺼내주시면 평생 당신의 노예가 돼 일하겠다”고 호소했다.

해당 영상은 트위터상에서 현재까지 65만회 이상 조회되며 많은 관심을 얻었다. 일부 네티즌들 “당장 녹화를 중지하고 아이들을 꺼냈어야 한다”며 촬영자를 비난하기도 했다.

이에 A씨는 “소녀와 동생은 구조돼 시리아 북부의 안전한 곳으로 옮겨져 의료 지원을 받고 있다”며 “구조대가 필요한 장비를 가지고 현장에 올 때까지 촬영하며 아이들과 대화를 나눈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기자로서 이 영상을 찍었다. 난 구조대원이 아니다”고 덧붙였다.

이어 “의료 센터에서 받은 사진”이라며 구조된 아이들의 사진을 공개하기도 했다. 이들의 정확한 상태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사진 속 모습은 큰 부상 없이 건강해보인다.
이미지 확대
현지 기자가 공개한 소녀와 동생의 구조 후 사진. 트위터 @AlmosaZuher
현지 기자가 공개한 소녀와 동생의 구조 후 사진. 트위터 @AlmosaZuher
한편 지난 6일 새벽 튀르키예 남부와 시리아 북부를 강타한 규모 7.8 지진으로 사망자가 7800명을 넘어섰다.

로이터통신과 AFP통신에 따르면 6일 이 지역을 뒤흔든 규모 7.8과 7.5의 강진으로 튀르키예에서는 5894명이 사망하고 3만 4000명 이상 다친 것으로 집계됐다. 또한 시리아에서는 최소 1932명이 숨진 것으로 확인됐다.

생존자 구조 작업은 이어지고 있지만, 여진으로 인한 붕괴 위험으로 구조 활동에 난항을 겪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이번 지진으로 최대 2300만명에 달하는 사람들이 피해를 볼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튀르키예는 지진 피해가 큰 10개 주를 재난 지역으로 선언하고 3개월간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이보희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