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황교익 “전통대로면 차례 음식 남성이, 여성들 노시라”

황교익 “전통대로면 차례 음식 남성이, 여성들 노시라”

이하영 기자
입력 2023-01-22 16:45
업데이트 2023-01-22 16: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페이스북서 차례 음식 관련 글 잇따라 게시
“전통적인 설 풍습은 무엇이냐 하면, 노는 거”

이미지 확대
맛칼럼니스트 황교익씨 페이스북
맛칼럼니스트 황교익씨 페이스북
맛칼럼니스트 황교익씨가 설 연휴를 맞아 “유교의 전통대로 하자면, 차례 음식은 남성이 다 알아서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황씨는 지난 21일 페이스북에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게시글을 통해 “여성 여러분은 차례 음식 앞에서 물러나서 노시라. 그게 유교의 전통”이라고 했다. 그는 “설 차례는 음력 1월 1일에 유교를 믿는 남성끼리 지내는 종교 행사이고, 우리의 전통 춘제인 설 풍습 전체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지 못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전통적인 설 풍습은 무엇이냐 하면, 노는 거다. 대보름을 넘기면 농사를 시작해야 하니까 그 전에 먹고 마시고 춤추고 노래하며 노는 게 설의 전통적 풍습”이라고 적었다. 이어 “대한민국 정부는 한민족이 농경을 시작한 이래 수천년 이어온 설 풍습의 전통을 이어받아 섣달그믐부터 정월대보름까지를 법정 공휴일로 지정해야 한다”고도 덧붙였다.

그는 또다른 게시글을 통해 “유교 전통 차례상 논쟁을 하고 싶거든 이 기사부터 읽으시라. 인터뷰할 때가 추석이라 추석 차례상을 중심으로 말을 했으나 설 차례상이라고 다르지 않다”면서 2014년 오마이뉴스 인터뷰 기사를 공유했다.

해당 인터뷰에서 황씨는 “추석 차례상에는 제철에 나는 음식 몇가지 올리면 족하다. 중요한 건 형식이 아니라 조상을 기억하려는 마음”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차례상 구성에 집착하기보다는 우리가 추석 명절을 왜 지내는지 그 취지를 다시 한 번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전통 좋아하는 남자들 추석 제대로 하려면 여자들한테 명절 음식 시키면 안 된다”고 밝혔다.

이어 “조선시대 때 제사음식은 다 남자가 만들었다. 대신 차례에 여자들은 빠졌다. 그런데 지금은 명절 고생은 여자들이 다 하고 남자들은 차례상 앞에서 생색만 내지 않나. 이것도 근본을 찾아볼 수 없는 이상한 풍경”이라고 말했다.
이하영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