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관제센터 정전” 필리핀 상공 운항 금지…정부 “항공편 150편 운항차질”

“관제센터 정전” 필리핀 상공 운항 금지…정부 “항공편 150편 운항차질”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3-01-01 21:36
업데이트 2023-01-01 21: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토부 “사전 운항 확인해야”

마닐라 항로관제센터 시스템에 장애 발생
필리핀 “2일 오전 10시까지 상공 입항 금지”

한국행 항공기, 中·홍콩 우회 경로 이용해야
비행시간만 최대 1시간 20분 지연될 듯
항공기 운항 중단된 필리핀 상공. 항공기들이 우회하면서 상공이 텅 비어 있다. 필리핀스타 홈페이지 캡처
항공기 운항 중단된 필리핀 상공. 항공기들이 우회하면서 상공이 텅 비어 있다. 필리핀스타 홈페이지 캡처
새해 첫날 필리핀 마닐라 공항 항로관제센터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해 항공기의 필리핀 상공 진입이 금지되면서 운항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1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필리핀 항공당국은 마닐라 항로관제센터 항공통신장비, 레이더 등의 장애 발생으로 이날 오전 11시 20분쯤부터 다음날 오전 10시까지 상공 입항을 금지한다고 통보했다.

현지 매체 일간 필리핀스타는 필리핀 항공교통관리센터(ATMC) 정전 등으로 관제 시설이 정상적으로 가동되지 못해 국내선과 국제선 항공기 우회와 지연이 발생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에 따라 필리핀을 방문하거나 마닐라 현지에서 귀국 예정인 한국 관광객 등은 결항에 따른 불편이 예상된다. 필리핀 영공을 통과해 동남아 등지로 비행하는 항공편도 회항하는 등 차질이 생긴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부는 한국과 싱가포르, 마닐라, 클락 등 동남아 12개 공항을 오가는 항공기는 중국과 홍콩 우회 경로를 이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우회 경로를 이용하면 목적지별로 25분에서 1시간 20분가량 비행시간이 늘어난다.

이날 오후 3시 기준 우리나라에서 필리핀 공역으로 운항하는 항공편 4편이 회항했다. 다음날 오전 10시까지 우리나라 출발 84편과 도착 66편 총 150편이 결항·지연·우회 항로 이용 등의 운항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필리핀 공항 당국은 필리핀민항청(CAAP)가 비상대응팀을 투입해 최대한 빨리 운항이 재개될 수 있도록 작업하고 있다고 전했다.

필리핀 측의 관제센터 장비 복구 상황에 따라 입항 금지 시간은 단축되거나 연장될 수 있다.

국토부는 필리핀,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시아 여행객들에게 사전에 운항 여부를 확인해달라고 당부했다.
세종 강주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