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너도 당해 보라’며 장관집 찾아가 행패 부린 더탐사

[사설] ‘너도 당해 보라’며 장관집 찾아가 행패 부린 더탐사

입력 2022-11-27 20:30
업데이트 2022-11-28 15: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동훈 장관 자택 찾아간 ‘더탐사’ 취재진. 유튜브 채널 ‘시민언론 더탐사’ 캡처
한동훈 장관 자택 찾아간 ‘더탐사’ 취재진. 유튜브 채널 ‘시민언론 더탐사’ 캡처
사실무근으로 드러난 ‘청담동 술자리’를 처음 보도한 유튜브 채널 ‘더탐사’ 관계자 5명이 어제 낮 카메라를 들고 한동훈 법무부 장관 자택 아파트로 찾아가 한 장관을 찾는 장면을 유튜브로 생중계하는 소동을 벌였다고 한다. 더탐사는 한 장관을 스토킹한 혐의로 취재진 5명이 수사를 받고 있는 상황이다. 이들은 아파트 정문 앞에서 촬영한 영상을 통해 “경찰 수사관들이 기습적으로 압수수색한 기자들의 마음이 어떤 건지 한 장관도 공감해 보라는 차원에서 취재해 볼까 한다”고 기습 방문 이유를 밝혔다. 이들은 “정상적인 취재 목적의 방문이고 사전에 예고한 방문”이라는 강변을 늘어놨다.

백주대낮에 유사 언론매체가 경찰 수사를 받는 처지에 압수수색당하는 기분을 느껴보라며 자신들을 고발한 법무부 장관 집을 찾아가 도어록 해제를 시도하고 자택 앞 택배물을 뒤지고 살폈다니 그 행패에 말문이 막힌다. 당시 집 안에는 한 장관 부인과 자녀만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이 느꼈을 공포감이 어떠했을지 짐작하고도 남는다. 더탐사는 앞서 한 장관이 청담동의 한 술집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함께 30여명의 김앤장 소속 변호사들과 심야 술판을 벌였다는 의혹을 제기했으나, 이후 이 의혹은 핵심 제보자인 첼리스트의 거짓말이었던 것으로 드러난 상황이다. 사실무근의 가짜뉴스를 보도하고도 모자라 취재를 빙자해 한 장관 자택을 무단으로 찾아가 소란을 피운 것이다.

이들의 행태는 그들 자신조차 정상적인 취재 행위로 보지 않을 것이다. 법원의 영장에 따라 이뤄진 압수수색과 법무부 장관 자택을 무단 방문한 행위를 한 저울에 올려놓는 사고방식부터가 정상이 아니다. 언론을 빙자한 유사매체들의 정치적 패악이 도를 넘었다. 엄정한 사법처리 말고는 답이 없다.

2022-11-28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