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0월 다우지수 46년 만에 최고치 상승 이끈 정유사…바이든, ‘횡재세’ 부과 경고

10월 다우지수 46년 만에 최고치 상승 이끈 정유사…바이든, ‘횡재세’ 부과 경고

이태권 기자
입력 2022-11-01 17:33
업데이트 2022-11-01 17: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0월 한 달간 다우지수 14% 급등
빅테크 몰락에도 우크라戰에 석유기업 高실적
바이든 “전쟁 횡재”…중간선거 대비 포석

31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석유 및 가스 회사에 대한 횡재세 부과안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AP 워싱턴DC 연합뉴스
31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석유 및 가스 회사에 대한 횡재세 부과안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AP 워싱턴DC 연합뉴스
미국 뉴욕증시의 다우지수가 석유기업 등 화석 에너지주의 호황에 힘입어 46년만에 최대 월간 상승폭을 기록했다. 오는 8일 치러질 중간선거를 앞둔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전쟁 덕에 돈방석에 앉은 석유 기업들에 ‘횡재세’를 부과하겠다고 경고했다.

31일(현지시간) 다우존스30 산업평균지수는 지난 한 달간 14% 급등해 앞서 8~9월간 이어진 하락세에 마침표를 찍었다. 상승폭으로는 1976년 이후 46년 만의 최대치다.

이날 뉴욕증시는 미 연방준비제도(Fed)의 기준금리 결정을 앞두고 전반적으로 소폭 감소세를 보였지만, 10월 전체로는 상승세를 보였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와 나스닥 지수도 지난 한 달 동안 각각 8.0%, 4.0%씩 올랐다.

10월 랠리는 빅테크 기업들의 몰락에도 불구하고 석유 기업을 중심으로 주요 기업들의 3분기 실적이 시장 기대치를 뛰어넘은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미 석유 기업은 올 2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치솟은 유가 덕에 떼돈을 벌었다. 지난 2분기 동안 엑손 모빌을 비롯해 셰브론, 셸 등 주요 기업들이 올린 수익은 1000억 달러(141조 7000억원)에 달해 전년 동기 대비 2.5배를 넘겼다. 엑손 모빌은 3분기 영업수익도 197억 달러(약 28조원)로 전년 동기 대비 3배 이상을 벌어들였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연설에서 석유·가스 회사들을 겨냥해 “이들의 천문학적인 이익은 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횡재(windfall)”라고 재차 비판하며 시중의 휘발유 가격을 낮추지 않으면 초과 이익에 대한 ‘횡재세’ 부과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중간선거를 겨냥한 정치적 쇼잉으로 평가된다. 지지율 정체에 빠진 바이든 대통령과 민주당은 미국민들의 민감도가 가장 높은 휘발유 가격에 맞서는 모습을 보임으로써 반전을 꾀한다는 포석이다.

미국 내 인플레이션은 심각한 상황으로, 블룸버그통신은 이날 미 중소기업의 3분의 1 이상이 10월 임대료를 내지 못했다고 전했다.

석유업계는 즉각 반발했다. 마이크 소머스 미국석유협회(API) 회장은 “유가는 석유회사가 정하는게 아니고 세계 원자재 시장이 정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다만 백악관의 엄포와 달리 미 의회의 의석 구조상 공화당의 협조를 기대하긴 어려운 상황인 만큼 실제 횡재세의 현실화 가능성은 떨어진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태권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