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찰 475명 대규모 ‘이태원 압사 수사본부’ 꾸렸다

경찰 475명 대규모 ‘이태원 압사 수사본부’ 꾸렸다

홍인기 기자
홍인기 기자
입력 2022-10-31 15:34
업데이트 2022-10-31 15: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참사 막지 못했다 지적엔 “주최 측 없는 행사라 어려움 있어”
목격자 등 44명 조사, 폐쇄회로(CC)TV 52대 확보
사고 관련 SNS 영상물로 정밀 분석 중

이미지 확대
‘압사사고 원인은?’
‘압사사고 원인은?’ 서울경찰청 수사본부와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관계자들이 31일 오후 이태원 참사가 일어난 서울 용산구 이태원역 인근에서 현장감식을 진행하고 있다. 2022.10.31 공동취재
이태원 압사 참사를 수사 중인 경찰이 154명의 목숨을 앗아간 참사의 원인 규명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경찰은 사고 현장 인근 42곳, 52대의 폐쇄회로(CC)TV를 확보하고, 목격자와 부상자 등 44명을 조사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날 오후에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합동으로 현장 감식을 진행했다.

남구준 국가수사본부장은 이날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총 475명으로 수사본부를 편성해 목격자 조사와 CCTV 영상 분석 등을 통해 사고 경위를 면밀히 확인 중”이라며 “사고와 관련된 SNS 영상물도 정밀 분석 중”이라고 밝혔다.

지난 29일 밤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 세계음식문화거리에서 지하철 6호선 이태원역 1번 출구까지 이어지는 폭 3.2m, 길이 40m의 좁은 골목에서 발생한 압사 사고로 154명이 목숨을 잃었다. 인파가 몰린 상황에서 사람들이 쓰러진 이후 겹겹이 쌓이면서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는 만큼 경찰은 추가 목격자 조사와 영상 분석 등을 통해 최초 사고가 일어난 이유와 이후 상황 전개 과정에서의 문제점 등을 파악할 예정이다.

남 본부장은 사고가 발생한 골목길 위쪽에서 일부 시민이 앞사람을 밀어 사고를 일으켰다는 의혹에 대해 “목격자 진술이 엇갈려 추가로 경위를 확인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또 유명인을 보려는 인파가 한꺼번에 몰렸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아직 인파가 몰린 정확한 원인이 확인되지 않았다”고 했다.

마약과의 관련성에 대해서는 “현재까지는 마약 관련성이 확인된 바는 없다”고 밝혔다. 경찰이 이번 참사와 관련해 범죄 혐의 적용을 검토할 만하다고 판단해 입건한 대상은 아직 없다.

경찰은 이태원 압사 참사를 사전에 막지 못했다는 지적에 대해선 핼러윈 축제가 ‘주최 측이 없는 행사’라는 점을 강조했다. 경찰청 관계자는 “주최 측 없는 대규모 인파가 모이는 행사에 대한 매뉴얼은 없다”며 “주최 측이 있으면 지방자치단체, 경찰, 소방 등이 사전 협의를 통해 역할을 분담해 체계적으로 대응했지만, 이번 사고는 그런 부분에서 미흡한 점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상당한 인원이 모일 것은 예견했지만, 다수 인원의 운집으로 대규모 인명피해가 발생할 것이라고는 예견하지 못했다”며 “현장에서도 급작스러운 인파 증가는 느끼지 못했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용산구청의 사고 책임에 대해서도 “주최자가 애매하기 때문에 전반적인 확인을 해야 말할 수 있다”고 답했다.
홍인기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