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의겸, ‘정치인생 걸라’ 한동훈·국힘에 “뒷골목 깡패나 할 협박”

김의겸, ‘정치인생 걸라’ 한동훈·국힘에 “뒷골목 깡패나 할 협박”

이보희 기자
입력 2022-10-25 15:59
업데이트 2022-10-25 15: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의혹 있을 때 물으라고 국정감사 하는 것”
“이미 모든 것 걸어…피하지 않고 맞서 싸울 것”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왼쪽), 한동훈 법무부 장관. 국회사진기자단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왼쪽), 한동훈 법무부 장관. 국회사진기자단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과 벌어진 설전과 관련해 “시시껄렁한 협박에 무릎 꿇을 정도라면 아예 정치를 시작하지도 않았다”면서 정면 대응 입장을 밝혔다.

김 의원은 25일 입장문을 내고 본인이 국감장에서 언급한 ‘심야 술자리 의혹 제기’와 관련해 “질문 전 제보가 들어와 확인하겠다고 먼저 분명히 밝힌 뒤 질문을 던졌다”면서 “해당 술자리를 직접 목격했단 생생한 목격담이 있고, 그 술자리를 주선했다고 지목된 인물이 거듭 사실을 인정하는 발언이 있었다. 그 발언을 육성 그대로 공개했을 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사실이라면 엄청난 국정 문란에 해당한다. 확인이 필요했다”며 “가장 확실한 방법은 본인에게 진위를 묻는 것이고, 그러라고 국정감사를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국감에서 한 장관이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취지로 쏘아 붙인 데 대해선 “제 질문 어디에 거짓이 있고, 왜곡이 있는가”라며 “없는 제보를 만들어 냈단 뜻인가, 아니면 공개한 녹음테이프가 조작됐단 건가”라고 물었다.

그러면서 “이런 목격담과 발언을 듣고도 묵살해야 하나. 이런 의혹이 제기될 때 거침없이 물어보라는 게 국민이 제게 표를 준 이유라고 생각한다. 묻지 않는다면 오히려 그게 국민 믿음을 저버리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국감에서 한 장관의 ‘무엇을 걸겠냐’는 발언에 대해 “국감장을 도박판으로 만들었다. 국민의힘도 덩달아 제게 정치 인생을 걸라고 판을 키우고 있다”면서 “저는 뒷골목 깡패들이나 할 법한 협박에 말려들고 싶은 생각은 없다. 하지만 정치를 시작할 때부터 이미 모든 것을 걸었다는 점은 분명히 밝혀 드린다”고 했다.

이어 “그러기에 지난 대선 때도 온 몸을 바쳐 후보 검증에 나섰다. 윤석열 후보와 국민의힘으로부터 집중적 공격을 받았다. 무려 8차례나 고발을 당했지만 그런 걸 두려워하지 않는다”면서 “이번에도 마찬가지다. 사실이냐고 물은 것에 법적 책임을 지우겠다면 피하지 않겠다. 당당하게 맞서 싸우겠다. 그리고 제보 내용이 맞는지도 계속 확인 작업을 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앞서 김 의원과 한 장관은 24일 법사위 국감에서 충돌했다. 김 의원이 지난 7월 윤 대통령, 한 장관과 김앤장 법률사무소 변호사 30명 등이 청담동 한 바에서 술자리를 한 사실이 있는지를 질의하면서 설전이 시작됐다.

한 장관은 의혹을 전면 부인하며 “그 술자리에 제가 있었거나, 비슷한 자리에 있었거나, 근방 1㎞에 있었으면 제가 뭘 걸겠다. 다 걸겠다. 법무부 장관직을 포함해 앞으로 어떤 공직이든 다 걸겠다”며 “의원님은 무엇을 걸 것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미지 확대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
이후 국민의힘은 김 의원을 향해 총공세를 폈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5일 페이스북을 통해 “김 의원은 윤 대통령과 한 장관에게 정식으로 사과해야 한다”며 “한 장관이 주장한대로 김 의원은 이 제보의 진부(眞否) 여부에 정치인생을 걸라”고 압박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사실관계가 전혀 확인되지 않은 친야 성향 매체의 일방적 취재 내용으로 법무부 장관을 모욕한 일”이라며 “국회의원 면책특권 뒤에 숨어 국감은 물론 국회의 권위를 실추시킨 사례로 길이길이 남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법사위 간사인 정점식 의원도 “앞서 김의겸 의원은 9월 18일 법무부 안양 업무협약식에서 한 장관이 카메라를 의식해 이재정 민주당 의원을 쫓아가 악수 장면을 의도적으로 연출했다는 거짓 선동으로 여론의 뭇매를 맞았음에도 또 다시 이런 일고의 가치도 없는 가짜뉴스로 선동을 자행한 데 대해 심심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제는 김 의원이 본인의 모든 것을 걸어야 할 차례다. 이번에 김 의원이 내지른 명예훼손과 허위사실 유포는 반드시 엄중한 형사 책임이 뒤따라야 한다. 법무부 및 수사기관이 해당 사안에 철저히 수사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또한 김 의원을 윤리특위에 제소하는 등 당 차원의 강력한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 장관은 이날 오전 윤 대통령 시정연설 참석을 위해 국회를 찾아 기자들과 만나 “김 의원은 거짓말로 해코지해도 되는 면허증이라도 가진 것처럼 행동한다”며 “매번 입만 열면 거짓말 해도 그냥 넘어가 주고 책임을 안 지니까 자기는 그래도 되는 줄 알고 이런 것 같지만 이번엔 달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이보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